(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정원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채 수급 조절에 대한 추가 고민을 시장참가자들과 시작한다. 연휴가 지나가기 전에 은행권 자금부장들과 함께 수급·만기 상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4일 은행권 자금부장들과 만날 계획이다. 회의 목적 등 구체적인 사안은 명시하지 않았지만, 최근 늘어나는 은행채 이슈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지난 3월부터 시중은행들의 은행채 발행 한도를 만기 규모의 125%까지 확대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의 순발행이 늘어나고 있지만, 일부는 은행채로 자금을 조달하기 부족해 양도성예금증서(CD) 등을 활용하는 실정이다.

금융위는 이번 회의를 통해 개별 은행의 은행채 만기와 발행 계획 등을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별 유동성 현황을 살필 기회로도 평가된다.

이외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이 안건으로 오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해진다. 이 규제는 정상화 조치가 오는 6월까지 유예됐다. 레고랜드 사태 당시 한국전력공사채권(한전채)과 함께 은행채가 자금시장을 경색시키자 금융당국이 꺼낸 카드 중 하나였다. LCR 비율은 은행들의 채권 발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같은 맥락으로 이번주 중 회의에는 한전채 이슈도 논의될 것으로 예측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채권시장은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가 예상하는 수준에서 마무리되길 바라지만,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는 것"이라며 "연휴가 지나가기 전 시장을 살피는 당국의 모습은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의를 비롯해 순차적으로 얘기를 들어보는 과정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