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EV9에 적용된 SDV 기술 공개
[현대차·기아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아 EV9에 적용된 SDV(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기술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플래그십 전동화 SUV다.

특히,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 기아 커넥트 스토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신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영상을 통해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알렸다.

EV9에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상 제어기가 확대돼 다양한 기능과 편의 사양을 최신화할 수 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차량에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하는 기능이다.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제네시스 GV60을 통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처음 실시한 이후 현재까지 6개 차종에서 약 25회에 걸쳐 상품성 개선, 캠페인 등을 무선 업데이트로 진행했다.

EV9은 단일화된 제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버전을 갖추고 있어 고객에게 Fo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확보했다.

그룹 최초로 EV9에 적용된 FoD 서비스를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운영한다.

EV9을 통해 제공되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 상품은 ▲원격 주차·출차 및 주차 보조를 지원하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에 5가지 그래픽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라이팅 패턴' ▲차량에서 영상 및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플러스' 등이며 추후 더 많은 기능을 개발해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은 기아 커넥트 스토어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 '마이 기아(My Kia)' 등에서 원하는 기능을 필요한 기간에 적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는 것처럼 간편한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가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맞춰 새로운 이동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FoD 서비스 아이디어를 지속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모빌리티가 움직이는 삶의 공간이라는 측면에서 영화, 게임, 화상회의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상품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개인화 흐름에 맞춰 디스플레이, 사운드, 라이팅 등 고객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상품도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