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채권시장 안정 조치 적기 시행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임형철 기획재정부 신임 국고국장이 국채 수요 저변을 확대하는 제도를 신속히 추진할 뜻을 밝혔다. 불확실성이 여전한 서울채권시장의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필요하면 안정 조치를 적기에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임형철 기재부 신임 국고국장(사진)은 9일 연합인포맥스를 통해 "국채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올해 1월부터 외국인 국채 투자 비과세를 시행한 데 이어 국제예탁결제기구 연계 국채통합계좌 개설 등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이를 통해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지난 3월 국회에서 통과된 국채법 개정안을 바탕으로 개인투자용 국채 출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부연했다.

현재 외국인의 우리나라 국채 보유 잔액은 191조원을 넘어서고 있다. WGBI를 향한 국채당국의 노력에 꾸준한 매수세로 반응 중이다. 개인들의 국채 보유액은 10조원을 웃도는 상태다. 수요 확대를 통한 시장 안정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단기적인 채권시장 대응도 게을리하지 않을 뜻을 내비쳤다.

임 국장은 "최근 국채시장 상황은 작년보다는 다소 진정되었으나, 여전히 불확실성이 매우 큰 상황"이라며 "시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국내외 채권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시기별, 연물별 국고채 발행물량을 탄력적으로 배분해 나가는 한편, 필요시 안정 조치도 적기 시행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국고국은 채권시장 외에도 자금 관리와 국유재산 등 신경 써야 할 곳이 많다. 이러한 부문들이 거시경제와 원활히 맞물리도록 소통에 나서겠다는 자세다.

임 국장은 "국고국은 국고자금·국채 및 국유재산 관리, 국가계약·공공조달 제도 등 나라 살림이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면서, 재정과 금융·중소기업 등 민간 영역과의 접점에 위치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재정의 최일선에 서 있다는 마음가짐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효율적인 국고 관리, 시장 참여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임 국장은 기재부 내에서 예산·재정 전문가로 꼽힌다. 예산실에서 예산기준과장과 교육예산과장을 지낸 바 있고 재정기획국에서는 재정기획총괄과장을 맡았다. 국무조정실에서 재정금융정책관도 담당했다. 단년도 예산 수립이라는 미시적인 측면부터 거시적인 중장기 재정관리까지 폭넓은 이해를 섭렵했다.

국가의 오리지널 곳간지기인 국고국에서 자금조달과 우선순위 조정, 배분 등 종합적인 자금관리의 최적임자로 평가된다. 재정 조기 집행과 자금 미스매치, 재정의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과제를 조화롭게 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 국장은 전임 보직인 공공혁신심의관을 역임하면서 '민간·공공기관 협력 강화 방안'에도 핵심 역할을 했다. 공공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는 민간 성장 지원책도 수립했다. 국고국장으로서 국유 재산 관리와 투자 재원 다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무조정실을 비롯해 아시아개발은행(ADB), 미국 워싱턴 소재 한미경제연구소(Korea Economic Institute, KEI) 등 다양한 기관에서의 경험도 겸비했다.

임 국장은 1970년생으로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8회로 공직에 입문한 그는 온화하면서 젠틀한 성품으로 알려졌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3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