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모비스가 최근 5년 사이 모빌리티 분야 국내외 지식재산 출원이 4배가량 증가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특허 및 디자인 출원 건수가 2018년 729건에서 2022년 2천941건으로 4배 이상 늘어났다고 12일 밝혔다.

특허 등록률 역시 2019년 75%에서 2022년 92%로 상승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첨단기술 발굴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현대모비스는 이날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서 단체부문 최고상(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통신 분야 등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글로벌 지식재산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임직원들에게 글로벌 시장에 최적화된 특허 출원을 독려하고 있다.

뇌파기반 부주의 케어 시스템 '엠브레인(M.Brain)'을 비롯해 첨단 지능형 전조등, e-코너 시스템 등 세계 최초 첨단 기술은 물론 자율주행과 차량용 통신 기술 등 다방면의 특허를 발굴해 왔다.

이에 자율주행과 반도체, 전기차, 커넥티비티 등 현대모비스의 미래 모빌리티 분야 국내·외 특허출원 건수도 2018년 146건에서 2022년 1천15건으로 크게 늘었다.

내부적으로는 우수직무 발명 시상식을 통해 연구원들의 특허 보상활동을 강화하고, 특허 어워즈, 미래기술 지식재산 세미나 등 다양한 발명 진흥 활동으로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국내외 대학과 기업, 연구기관들이 보유한 우수특허 매입도 추진해왔다. 전기차는 물론 도심항공교통과 로봇에도 활용 가능한 핵심기술 무선 충전 표준 특허 매입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해외 특허 출원 비중이 처음으로 국내를 넘어서는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글로벌 특허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지식재산권 출원 추이
[출처:현대모비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