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윤은별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재정에 계속 의존할 수 있다는 생각은 우려스럽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총재는 1일 한국은행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BOK 국제콘퍼런스 대담에서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 재정에 지속해 의존할 수 있다는 생각은 다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재정 확대에 의존하면 실질금리와 경제성장률의 차(r-g)가 갑작스럽게 플러스로 전환하면서 급등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기축통화가 아닌 신흥국이 현재 'r-g'가 마이너스(-)인 상황이라고 해도 재정에 의존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한국과 같은 고령화 문제가 있는 나라에서 구조적 저성장 환경에 직면하면 이런 위험은 특히 크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IMF의 동료들과 정책을 만드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재정준칙을 여전히 가치있다고 본다"며 "재정준칙이 큰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도구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이날 대담에 참여한 나라야나 코첼라코타 로체스터대 교수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전망에 대해 얘기하면서 "미국 외부의 중앙은행의 시각에서 보면 연준 통화정책의 스필오버(spill-over) 효과는 상당히 크다"며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jhhan@yna.co.kr
e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