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
[출처: 정책브리핑 화면 캡처]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권대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장과 관련해 대형건설사가 금융당국에 지원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주택공급활성화와 가계부채 관리가 배치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조화롭게 운영해서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26일 주택공급활성화 방안 브리핑에서 최근 PF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대형건설사가 금융당국에 지원을 요청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부동산 대책 발표하는데 개별 건설회사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그런 것은 저희가 알고 있는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부의 PF 사업장 처리방향에 대해서는 "작년 하반기 이후 갑자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할 것이냐 정부 내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질서 정연하게 연착륙을 한다는 쪽으로 방향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그런 측면에서 세제나 대출 규제 부분을 풀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주택공급활성화 방안이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방안과 배치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조화롭게 잘 운용하겠다고 설명했다.

권대영 상임위원은 "이번 대책은 상세한 설명을 들으셨지만 수요 측면보다는 공급 측면의 대책"이라면서 "자금이 주로 PF사업의 건설자금이나 건설사의 운용자금 이런 쪽으로 가 있다"고 말했다.

권 상임위원은 그러면서도 "가계부채는 우리 경제에서 굉장히 중요한 리스크 요인인 것을 정부가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경각심을 가지고 일관되게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물론 이 두 개가 좀 다를 수는 있지만, 정책적으로 조화롭게 잘 운용해서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그렇게 해나갈 생각"이라면서 "가계부채는 갚을 수 있을 만큼 빌리고, 빌리면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다는 이런 일관된 원칙을 가지고 장기적인 시계열을 가지고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