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GS건설이 전면 재시공을 결정한 인천 검단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에게 지체보상금도 제시하지 않는 등 타사 사례에 비춰 현저히 미흡한 보상안을 제시했다는 비판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은 16일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정감사에서 GS건설이 제시한 보상안을 언급하며 "(광주 화정 사례에서) 주거 지원비도 현산(HDC현대산업개발)은 1억1천만 원씩 지원했다. 그런데 GS건설은 수도권임에도 6천만 원 이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오섭 의원은 광주 화정 아파트 붕괴사고와 관련해 HDC현대산업이 입주지체보상금으로 약 9천100만 원을 책정하고 주거지원비 1억1천만 원을 무이자로 대여하는 한편 금융비용이 7천400만 원 발생하는 중도금도 대위변제했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HDC현대산업 보상 사례가 전례가 될 수 있음에도 GS건설이 지체보상금 없음, 중도금 대출 대위변제 불가, 지하층·기초·옹벽 등 제외 후 재시공, 입주자 요구에 따른 설계변경 시 LH 비용 부담 등을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GS건설이 지난 7월 공개 사과문을 발표하며 단지 전체를 전면 재시공하고 입주지연에 따른 모든 보상을 약속했음에도 이와 다르게 행동하고 있다면서 LH의 대응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전혀 맞지 않는 대응을 GS가 하고 있다. 강력하게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한준 LH 사장은 "지난 10일 국감을 받고 바로 저희 담당자들이 GS건설을 찾아가 하나하나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고 거기에 대한 답변이 곧 있을 예정"이라면서 "오늘 국감이 끝나면 내일이나 모레쯤 국토부가 주관하는 GS와 LH 회의가 있을 예정이다. 거기서 진전된 안이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 검단 아파트 보상안 비교
[출처: 조오섭 의원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2023 국정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