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최근 철근 누락 등으로 문제가 됐던 무량판 공법을 적용한 민간아파트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전수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부실시공 현장은 1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국민 안전 확보를 위한 윤석열 대통령 지시로 지난 8월 3일부터 2개월간 실시한 전국 민간 무량판 아파트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총 427개 현장(시공 중 139개, 준공 288개)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국토부는 시공 중 현장 1곳에서 설계도서에 전단보강근 누락이 발견됐으나 착공 전 설계 보완 조치했고 준공된 아파트 현장에서는 전단보강근 누락 등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모든 현장에서 철근 누락은 없었고 콘크리트 강도도 적정해 보수, 보강이 필요한 부실시공 등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시공 중인 비아파트 무량판 건축물은 지자체 주관으로 무량판 아파트와 동일 수준으로 조사 중이며 57개 시공 현장 중 47곳의 조사가 완료됐다.

이 중 1개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전 전단보강근 설치 미흡 사항이 발견됐으나 즉시 보완 조치해 안전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조사기관과 해당 지자체, 국토안전관리원이 입회한 상황에서 진행됐다. 준공 현장은 원하는 경우 입주민이 직접 입회하기도 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