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3곳 6.55만호, 비수도권 1.45만호
기존 도심과 연계 개발·광역교통 개선대책 병행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수도권과 비수도권 등 5개 지역에서 8만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가 지정된다. 기존 도심 등과 연계 개발해 완성도를 높이고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을 함께 진행해 신도시 특유의 교통문제도 해결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26일 발표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중장기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 5개 지구 8만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15일 발표했다.

작년 11월 김포한강 신도시 4만6천호, 올해 6월 평택지제(3만3천호)와 진주문산(6천호)에 이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 신규 택지 후보지 지정이다.

수도권은 서울 도심 인접, 철도 역세권, 첨단산업단지 인근 등 입지가 우수한 구리토평2(1만8천500호)·오산세교3(3만1천호)·용인이동(1만6천호) 등 3개 지구 6만5천500호를 선정했다.

비수도권은 일자리와 인구가 증가세이고 오랫동안 공공주택 공급이 적었던 청주분평2(9천호)·제주화북2(5천500호) 등 2개 지구 1만4천500호를 선정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권역별 선정 사유를 보면 구리토평2는 서울 동부권과 맞닿아 서울·수도권 주택수요가 높은 점을, 오산세교는 화성·용인·평택 등 반도체 클러스터 중심지인 데다 KTX와 GTX 등 철도교통에 기반한 우수한 서울 접근성을 고려했다.

용인이동은 지난 3월 발표한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해 배후 주거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근거로 제시됐다.

비수도권인 청주분평은 청주오송 산업단지 신설, 반도체 공장 증설 등으로 일자리가 풍부한 데다 청주시 인구 증가세로 주택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을 염두에 뒀다. 제주화북2는 제주지역에 대한 공공주택 공급이 적었던 데다 서부권에 비해 활력이 처지는 동부권이라는 점을 고려했다.

택지지구 후보지들은 인근의 기존 도심, 택지지구, 산업단지 등과 연계 개발해 도시 기능과 인프라를 보완 혹은 분담하고 완성도 높은 통합 자족생활권으로 조성한다.

또한 지구 면적의 30% 내외에서 공원 녹지를 확보해 자연친화도시를 도모하고 보육시설과 보육지원시설 등이 집적된 아이돌봄 클러스터도 조성한다.

신도시의 고질적인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교통 후입주의 기치 아래 광역교통 대책을 신규 택지 발표 직후 수립에 착수해 기존보다 최대 1년 앞당겨 지구지정 후 1년 내에 확정할 것이라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국토부와 사업시행자 전 직원의 토지소유 여부를 확인하는 등 투기 방지 대책도 철저히 시행하고 신규 택지 주변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 관계기관 합동 투기점검반도 운영한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 후보지 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지속해 필요한 경우 내년에도 광역교통망이 양호한 지역에 신규 택지를 추가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