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정부의 경제 실정을 비판하면서 연일 '경제심판론'을 띄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지난 2년간 경제 성적표를 낙제점으로 규정하고, 고물가, 고금리 상황을 극복하지 못해 서민경제는 더 어려워지고 피폐해졌다며 맹공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경제성장률(1.4%)이 25년만에 일본(1.9%)보다 낮아질 정도로 거시 관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산업경쟁력을 높일 변변한 대책도 없다며 날선 비판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민생토론회를 통해 제시하고 있는 각종 경제 정책들에 맞서 대안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지속하면서 지지율도 떨어지고 있어 이슈를 선점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내부에서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지난 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나라 1분위와 2분위 가구가 교육비 지출을 대폭 줄인 사실을 거론하면서, "이자 비용에 허리가 휘고, 당장 먹을 것도 줄여야 하는 형편에 자식 교육은 꿈도 꿀 수 없어 가난의 대물림에 절망하는 서민의 삶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유동수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일본보다 낮아진 것은 최근 50년 동안 단 세 번"이라며 "군사정변, 국가 경제 파산이 아닌데도 일본보다 낮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윤석열 정부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다. 그 와중에 고통받는 건 서민뿐"이라고 강조했다.

작년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이 1.4%를 기록해 1.9%를 기록한 일본에 25년 만에 역전당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민주당은 이 밖에도 작년 1~3분기 근로자의 월평균 실질임금이 1.2% 하락한 것과 윤석열 정부 들어 20개월 누적 무역적자가 492억달러에 달하는 점, 작년 '세수 펑크'가 56조4천억원이나 됐던 사실 등을 주요 공격거리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맹폭에도 불구하고 여론을 크게 움직이지는 못하고 있다.

오히려 최근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잡음들이 모든 이슈를 잡아먹고 있는 양상이다.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2월 다섯째 주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40%, 민주당이 33%로, 여당이 7%포인트나 높았다.

이는 한 달 만에 역전된 것으로, 지난 2월 첫째 주만 해도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지지율은 각각 34%, 35%였다.

지지율 역전에는 민주당 내의 공천 잡음이 작용했다는 것이 평론가들의 분석이다.

박상병 시사평론가는 6일 "지금의 여론은 지금의 정치 상황을 반영한다"며 "지금 국민 여론을 가늠하는 이슈는 공천 과정"이라고 말했다.

'비명횡사'라는 말이 돌 정도로 당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공천 진통이 민주당의 지지율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얘기다.

다만 민주당은 공천이 마무리되면 지지율은 회복될 것이라며 총선 국면에서 현 정부에 대한 경제심판론이 다시 힘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현장에) 나가보면 민생과 경제 관련 어려움이 최악의 상태"라며 "공천과 관련한 정치 뉴스가 많아서 잘 드러나고 있지 않지만 역시 국민들의 실제 생활은 민생과 관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은 자연스럽게 총선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주요 경제정책 집행권을 여전히 정부가 쥐고 있는데다 굵직한 이슈를 선점하고 있는 정부의 민생토론회도 내달까지 이어질 예정이어서 섣부른 기대라는 지적도 있다.

김관옥 정치경제연구소 민의 소장은 "폭발 단계는 아니지만 의료 대란이 하나의 블랙홀처럼 흐르고 있는데 주인공은 정부와 의료계이고, 야당은 여기서 배제돼 있다"며 "민주당은 '2천명 증원이 말이 되느냐, 500명~1천명은 몰라도'라는 식의 반응인데 이것은 본질이 아니다"고 분석했다.

박상병 평론가는 "공천이 끝나고 본선거에 들어가서 민주당이 윤 정권의 실정을 끄집어내고 대안을 만들어내면서 이슈화시킨다면 총선을 정책 선거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갤럽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