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
[프레스토투자자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책임경영을 내세워 다올투자증권 경영진을 압박했던 2대 주주가 주주총회에서 패배의 쓴맛을 봤다.

 

이사회 안건마다 반대 의사를 내며 주주제안을 관철하려 했지만 표심을 끌어모으기엔 역부족이었다.

◇ 주주제안 핵심 '권고적 주주제안' 부결

1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개최된 다올투자증권의 제44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2대 주주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가 주주제안한 12개 안건은 결의요건 미달로 부결되거나 자동폐기됐다.

주주제안 안건 중 핵심이었던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 안건이 부결되면서 차등적 현금배당, 유상증자 방식의 자본금 확충 안건이 자동폐기됐다.

강형구 한양대 교수의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이 아닌 이사의 보수한도 삭감, 이병철 다올금융그룹 회장의 퇴직금 지급률 축소 등 김 대표가 주장했던 굵직한 안건 모두가 부결됐다.

주총 과정에서 김 대표 측 대리인은 실적 악화에 대한 현 경영진의 책임을 묻겠다며 소액주주들의 표심에 호소했지만, 반전을 이뤄내진 못했다.

이날 김 대표 측 대리인은 "회사는 한 개인의 사익만을 위해 운영해선 안되며 주주의 건전한 견제가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 차등적 현금배당 등을 제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배주주가 배당을 받지 않는다면 2대 주주도 배당을 받지 않겠다"며 "2대 주주가 받을 배당을 소액주주들에게 환원한다면, 정부 주도 하의 추진 중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올투자증권의 전수광 경영지원본부장은 "부동산 시장 침체 이후 인력구조를 선제적으로 조정하고 신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투자를 일절 하지 않았다"며 "충당금을 보수적으로 쌓은 데다가 기업금융(IB) 신규 실적이 없어서 실적은 부진하나 올해부터는 부동산 포지션 안정화, 신규 수익원 확대, 계열회사 수익개선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사외이사 선임을 두고는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사회가 감사위원 겸 사외이사에 이상무 이사를 재선임하겠다고 제안하자 김 대표 측 대리인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 관리가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전 리스크관리위원장을 재선임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이에 전 본부장은 "(이상무 이사가) 관련 업무를 진행하면서 리스크 점검을 철저히 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과거에도 감사위원이 2명인 적은 몇 차례 있었고 앞으로 회사 상황을 고려해 감사위원을 2명으로 유지할지 등을 살펴볼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표 측의 반대에도 사외이사는 이사회 안대로 이혁·이상무 이사가 재선임되고 사내이사에는 김형남 이사가 재선임, 전수광 본부장이 신규선임됐다.

'3% 룰' 적용으로 최대주주의 의결권이 제한되는 감사위원 선임 안건도 모두 이사회 안대로 의결됐다.

◇ 2대 주주 공세 계속…갈등 격화 전망

시장에서는 주총 전부터 2대 주주가 최대 주주와의 지분율 차이를 극복하긴 힘들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최대주주인 이병철 회장은 우호 지분 확보에 주력하면서 주총에 대비해 왔다.

특수관계인을 포함한 김 대표의 지분율은 14.34%, 이병철 회장의 지분율은 25.20%(특수관계인 포함)다. 지난해 말 기준 다올투자증권의 소액주주 비중은 41.72%로 집계됐다.

김 대표는 책임 경영과 주주환원 정책 확대를 내세우며 행동주의 펀드를 표방했으나 여러 논란에 휩싸이며 소액주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끌어내진 못했다.

업계 관계자는 "경영권 분쟁이 벌어지면 통상 주주가치 제고 기대감으로 회사 주가가 오르는데 다올투자증권 주가는 액면가도 못미치는 수준에서 지지부진하다"며 "이는 2대 주주가 소액주주들의 환심을 사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해 4월 말 주가폭락 사태를 틈타 다올투자증권 지분을 대거 매입하면서 2대 주주에 올랐다.

그 과정에서 분산 매입을 통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 회피논란, 허위 공시 의혹이 불거졌고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받았다.

논란 속에서도 김 대표는 회사의 '책임경영' 주장을 이어갔고 지난해 말 주주서한에 이어 올해 주주제안을 제기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 대표는 향후 추가 지분매입도 고려하고 있다. 필요 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도 받겠다는 입장이다.

주총 이후로도 김 대표의 공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김 대표 측은 "이번 주주총회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회사 측 자료를 보고 요구할 수 있는 내용은 계속해서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다올투자증권을 상대로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을 통해 회사에 부동산 PF 자료 등을 요구한 상태다. 해당 사건은 다올투자증권의 이의신청으로 법정에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dy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2024 주총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