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측 "자료제공 협조 안돼"…'시간끌기' 비판
다올 측 "광범위한 자료 요구, 조정 필요해"

다올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주주총회를 앞둔 다올투자증권과 2대 주주가 회계장부 열람등사 문제를 놓고 법정에서 신경전을 이어갔다.

2대 주주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 측은 회사가 자료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시간끌기'에 나서고 있다며 간접강제를 신청했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 측 대리인은 13일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수석부장판사 김우현) 심리로 열린 가처분 이의 심문에서 "회계장부 열람등사가 가능한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자료 제공에 대한 채무자(다올투자증권)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간접강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 측은 "회사로부터 신속하게 자료를 확보해 주주로서 경영상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간접강제는 법원의 처분을 이행하지 않을 때 이를 이행하게 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하는 제도를 말한다. 법원은 이행할 때까지 매일 일정 금액을 배상하라고 결정할 수 있다.

김 대표 측은 다올투자증권이 법원의 가처분 인용결정에 따라 회계장부 자료를 제공하지 않으면 하루 3천만원의 간접강제금을 부과해달라고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김 대표와 그의 아내 최순자씨는 지난해 11월 회사의 재무·경영상태를 자료를 통해 면밀히 확인해야겠다며 다올투자증권을 상대로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을 냈다.

올해 2월 법원은 김 대표의 신청을 대부분 기각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손 및 차환실패 관련 자료, 복리후생비·접대비 자료에 대해서만 인용 결정을 내렸다.

이에 다올투자증권은 제공해야 할 자료가 너무 방대하고 일부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며 이달 5일 가처분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김 대표 측 대리인은 다올투자증권이 자료 제공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기 위해 이의신청을 제기하면서 시간을 끌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 측은 "가처분 인용결정에 따른 열람등사가 가능한 기한은 오는 4월8일까지로, 실제 집행까지 고려하면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채무자 측은 일부 자료만 제공했을 뿐 가처분 이의신청 결과를 보고 자료를 제공하겠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다올투자증권 측은 즉각 반발했다.

다올투자증권 측 대리인은 "실무적으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어 이의신청 결과를 보고 자료 제공을 할 수 있는지 의견을 물어본 것일 뿐 자료를 제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김 대표가 요구하는 자료가 너무 광범위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올투자증권 측은 "차환실패 사업장의 부동산 PF 자료의 경우 차환실패 의미가 어떤 것인지 정의가 필요하다"며 "과거 차환실패 경험이 있는 사업장 자료도 요구하는 것인지,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차환실패 자료를 요구하는 것인지 특정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접대비 자료에 대해선 "기업금융(IB) 영업 비중이 높은 회사 특성상 접대비 규모가 클 수밖에 없는데, 다른 증권사 대비 접대비 비중이 크다는 이유로 관련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요구하는 접대비 내역이 광범위해 이를 정리하는 데만 두 달 가까이 걸려 채무자 사업에도 지장이 초래될 수 있다"며 "채권자(김기수·최순자)는 횡령·배임 의혹을 이야기하지만, 그에 대한 소명 없이 의혹만 제기하고 있다. 개인별 사용 내역이 아닌 부서별 사용 내역을 정리해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해달라"고 주장했다.

다올투자증권 측은 인용 결정이 내려진 복리후생비 자료의 경우 민감한 개인정보가 다수 포함돼 있어 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재판부는 이날로 심문을 종결하고 양측의 서면 자료를 살펴본 뒤 최대한 이른 시일에 가처분 이의, 간접강제 사건에 대한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다올투자증권은 오는 15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김 대표의 주주제안을 포함한 의안을 표결에 부친다.

김 대표는 주주제안에서 정관 변경을 통한 권고적 주주제안 신설, 최대 주주와 2대 주주를 배당에서 제외하는 차등적 현금배당, 유상증자 방식의 자본금 확충 등을 요구했다.

김 대표는 주총이 다가오자 '다올 밸류업'을 앞세워 소액주주들에게 전자위임을 촉구하고 "추가 지분매입 의사가 있다"고 공개선언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 대표의 다올투자증권 지분율은 14.34%(특수관계인 포함)로, 25.20%(특수관계인 포함)를 보유 중인 이병철 다올금융그룹 회장을 10.86%포인트(p) 차로 쫓고 있다.

dy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