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충전기당 전기차 수 1.85로 세계 최고 수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초고속 전기차 충전서비스 'E-pit(이피트)'를 내년까지 500기 구축하는 등 충전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부산 금곡동 이피트
[출처:현대차그룹]

 

2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피트는 지난 2021년 4월 안성휴게소 등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6기씩 총 72기로 운영을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3월 현재 총 54개소 286기를 운영 중이며 오는 2025년까지 2021년보다 600% 증가한 총 500기의 이피트 충전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피트에는 최대출력 350kW 사양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어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아이오닉 5를 배터리 충전량 10%부터 80%까지 약 18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 내부 통계에 따르면 E-GMP 기반 EV 고객의 지난해 전체 이피트 평균 충전 시간은 현존 최고 수준인 18.5분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그룹은 이피트 외에도 2025년까지 계열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통한 국내 초고속 충전기 3천기와 현대엔지니어링을 통한 완속 충전기 2만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작년 말 기준 국내 충전 생태계의 '차충비(충전기당 전기차 수)'를 계산하면 세계 최고 수준인 약 1.85에 달한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56만5천154대이며, 충전기는 총 30만5천309기 설치돼 있으며 2025년 59만대, 2030년까지 충전기 12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전기차 보급률 및 인구수의 영향으로 전체 충전기의 약 49%가 경기, 서울, 인천에 몰려 있다.

환경부는 올해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금을 전년 대비 42% 증가한 3천715억원으로 편성했으며 특히 급속 충전기당 최대 7천만원을 배정해 충전생태계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피트에 대해 연중 24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고장 발생 시 즉시 대응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2년 6%였던 연간 휴지율을 1년 만에 절반 수준인 3%대까지 낮춰 작년 연간 기준 97%대의 서비스 가능 상태를 기록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국제공인시험기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함께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를 운영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E-CQV를 통해 이피트를 포함한 국내 전체 충전기의 품질 향상은 물론 주요국의 인증도 국내에서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작년 말 '이피트 패스(E-pit PASS)'를 선보였다. 3월 현재 이피트 패스는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한국전력, 에버온, 스타코프, 현대엔지니어링 등 5개 제휴사 충전소 총 7만2천기 충전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 하반기 중 국내 전체 충전기의 85% 수준에 해당하는 총 26만기 충전기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충전 사업자와의 제휴로 이피트 패스 생태계를 지속 확장해 차세대 전기차의 우수한 상품성에 걸맞은 빠르고 여유로운 충전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의 충전 사용 편의성을 적극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피트 패스
[출처:현대차그룹]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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