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노동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임금체계 개편을 통한 직무급제 도입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 기조에 발맞춘 움직임이 연금·공제회에서도 포착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에 이어 과학기술인공제회도 연공서열이 아닌 업무강도에 따라 급여를 책정하는 직무급제 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과기공은 직무급제 도입 검토 등의 내용을 담은 '직무 중심의 경력개발경로(CDP) 및 핵심성과지표(KPI)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경영전략과 성과지표의 연계성을 강화해 성과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부서별·담당별 직무 분석을 통해 인력 운용을 효율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부서별 직무 분석을 통해 부서별 정량·정성 성과지표를 개발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와 함께 공제회 특성과 인사 제도 등을 검토해 직무급제 도입 가능성도 함께 들여다보기로 했다. 단계별·점진적 도입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직무급제란 업무의 성격, 난이도, 책임 등에 따라 임금을 산정하는 제도다. 직무와 보상을 일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근속연수에 따라 직위가 상승하고 매년 일정 비율 연봉 인상이 이루어지는 호봉제에 따른 기본급 부담을 줄여 신규 인력 채용 여력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직무 가치 산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노동계에서는 노조의 단체교섭 침해라는 반발이 여전하다.

앞서 국민연금도 지난해 사업운용계획 중 하나로 직무성과중심 직무급제를 도입하려고 했으나 노조 반발 등으로 실패한 바 있다.

국민연금 노조는 지난해 말 직무성과급 저지 등을 주장하며 대규모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은 국민연금 전체 직원의 80% 정도로 반발이 컸다. 직무급제는 능력과 관계없이 자리만 바꾸면 임금이 달라지는 제도라는 지적이다.

한편 과기공에서는 인사관리(HR), 연금사업, 컴플라이언스, 세무, 대관 등 공제회 특정 직무에 한해 '전문가 제도'를 신설할지 여부도 검토한다.

순환보직제로 인해 기금운용 전문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한계를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이다.

연기금업계 관계자는 "대부분 연기금은 3~5년이 지나면 무조건 부서를 옮기도록 해 자금운용 부서에서 전문성을 쌓은 직원들이 유출되는 어려움이 있다"며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