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던 수입차업계가 공정거래위원회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현장조사로 긴장하고 있다.

19일 수입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오전 BMW코리아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아우디 폴크스바겐 코리아, 한국토요타 등 4개 업체에 현장조사를 벌였다. 이들 4개 업체는 지난해 BMW 2만8천152대, 벤츠 2만389대 등 국내 수입차 중 가장 많이 팔렸다.

공정위는 국내외 차량ㆍ부품 판매가격의 차이와 수입차업체 계열 금융사에 대한 특혜여부, 임포터(수입업체)와 딜러 간 수직적 유통구조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차업계는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 10%를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보였지만, 고가의 완성차 가격과 부품 폭리 담합 의혹을 받아왔다. 수입차업체들이 차량 부품 가격을 비싸게 제공하고 외국 본사에서 차를 독점 수입하는 임포터가 수직적 위치를 남용해 가격을 부풀리거나 딜러 영업권 조정 등에 특혜를 줬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민병두 민주통합당 의원이 수입차의 부품가격이 국산차의 평균 6.3배에 달한다며 수입차 업계의 담합 의혹과 불공정 관행을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공정위는 지난해 초부터 이들 업체에 대한 서면조사를 꾸준히 진행하면서 수입차 시장의 거래행태와 유통현황 등을 분석한 후 문제점을 발견해 현장조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수입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공정위가 지난해부터 서면조사를 통해 수입차업계를 계속 들여다보고 있어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었다"며 "경쟁이 심해 담합을 할 수 있는구조가 아니지만,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지난해 초부터 수입차 상위 4개사를 대상으로 한 서면조사의 연장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