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건설업계는 조만간 발표될주택종합대책을 기대반 우려반의 심정으로 기다리고 있다. 거래활성화의 핵심인 금융완화 정책이 빠진 대책으로는 미분양해소와 신규분양 정상화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이번 발표에도 주택건설 경기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사옥까지 내다 팔 정도로 어려운 건설사들이 자칫 최악의 상황에 몰릴 수 있다는 목소리도 들려온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금융완화 정책이 빠진 주택종합대책으로는 건설사들의 실적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주택시장은 장기간 침체로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가 꺾여 자금 유입이 줄었고 그 여파로 수도권 일부 신도시에서는 신규 미분양이 계속 쌓이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은 지난 1월 가계의 주택담보대출은 전월대비 2조 4천억원이 줄어드는 등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고 발표했는데, 같은 달 수도권에서는 2천 47호의 신규 미분양이 발생했다.

하지만, 정책 당국자들은 가계부채관리와 건전성 관리 등의 이유로 금융 완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잇달아 피력했다.

주무부처인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부터 지난 25일 간담회에서 인위적인 가격 부양책은 쓰지 않겠다고 공언한 데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지난 4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LTV와 DTI를 완화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렇게 되면 하우스ㆍ렌트푸어 대책과 행복주택 20만 호 건설 등 주거복지 정책만 남아거래 활성화를 견인하지 못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들은생애최초주택구매자에 대한 취득세 면제도 주택가격의 1%에 불과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자산형성기에 접어든 30대에게는 취득세 감면보다 가격전망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변성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처음으로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1~2%의 거래비용보다 장래 자산가치가 더 중요하다"며 "정부의 대책은 가격 상승보다 주거 안정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해 건설업계에 미칠 영향은 적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건설협회의 한 관계자는 "지난 정권들처럼 부동산 거래가 급격히 살아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대형건설사들도 사옥을 매각하는 등 힘든 주택건설업계로서는 주택종합정책에 기댈 수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