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을 두고 극심한 대립 양상을 보였던 서부이촌동 주민들이 사업 청산 과정에서도사업구역해제와 삼성물산이 주도하는 사업재개 등 각자 다른 해법을 제시하며 맞서고 있다.

9일 서부이촌동 지역 사회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용산 사업 청산 선언 이후에도 주민들의 의견은 여전히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을 지지했던 주민들은 정부가 개입해서라도 다시 진행되기를 바라지만, 반대 주민들은 개발사업구역을 조속히 해제해 재산권을 회복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부이촌동 5개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관계자는 "그동안 이 사업에 반대했던 비대위로서는 잘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개발구역 지정을 즉각 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구역 해제문제가 해결되면 그동안 재산권 행사 보류로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도 검토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사업에 반대했던 다른 주민단체인 서부이촌동주민연합 관계자는 "사업구역 해제가 되면 충분하다"며 "소송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업을 지지했던 11개구역 대책협의회의 생각은 달랐다.

사업 청산을 선언한 코레일과 인허가권자인 서울시를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삼성물산 주도 하에 사업이 다시 진행되기를 희망했다.

대책협의회 관계자는 "2천300여가구 가운데 68%가 드림허브 PFV의 사업계획을 믿고 이주 등을 위해 대출을 받았다가 상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며 "사업이 완전히 해제되면 이 일대는 깡통주택이 넘쳐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장 교체 뒤 입장을 바꾼 코레일이나 능력도 없는 롯데관광 대신 처음 이 사업을 제안했던 삼성물산이 다시 사업을 끌고 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