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주택시장의 거래주체인 가계가 차입을 통한 주택구매를 망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은행의 1분기 가계신용 잠정 집계 자료를 보면 최근 2년간 증가세를 유지하던 예금취급기관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올해 들어 감소세로 전환됐다.

2011년 364조 원이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012년 4분기까지 402조 원으로 늘었으나 올해 1분기 400조 조원으로 2조 원가량 줄었다.

한은은 주택금융공사의 적격대출 영향으로 설명했지만, 적격대출과 무관한 비예금 기관의 잔액 추이도 예금은행과 같아 주택담보대출 증가세가 꺾인 것으로 파악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기준금리가 역사적인 저금리 구간에 진입했는데도 주택담보대출이 줄어든 점을 들어 가계가 주택 등 자산취득이 아니라 부채감축(디레버리징)을 선택한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4.1대책 발표를 앞두고 1천호 아래로 떨어졌던 수도권 신규 미분양은 대책이 발표된 4월에는 다시 2천호 수준으로 늘었다.

또 이달 중순 부동산써브가 전국 공인중개사 1천1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매매문의가 평소와 비슷하다는 응답자가 45.3%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줄었다는 의견도 22.1%를 차지했다.









한 금융권 경제연구소 관계자는 "가계가 디레버리징 국면에 진입했다면 4.1대책은 반짝 효과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며 "만약 그렇다면 주택거래 활성화보다 디레버리징 기간 단축에 초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다른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주택시장이 살아나려면 결국 돈이 들어와야 된다"며 "정부가 주택 구매를 주저하는 가계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막대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관투자자들이 주택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물꼬를 터야 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