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한국금융투자협회 부회장으로 남진웅 전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이 선임되면서 부회장 선임과 관련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통합 2대째를 맞는 금투협 부회장이 재정부에서 보직이 불분명한 인사로 채워지면서 관료출신이 사전에 낙점받는 자리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관료 출신의 무분별한 낙하산 인사를 막기 위해 금투협 노조 등을 중심으로 선거 제도 개선 등 내부 개혁을 위한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8일 금투협은 회원총회를 통해 남진웅 전 재정부 정책조정국장을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했다.

남진웅 전 정책조정국장은 한나라당 수석전문위원으로 파견돼 있다 부회장직을 맡게 됐다. 사실상 재정부 본부 보직이 없는 상태에서 상근 부회장으로 일찌감치 낙점된 셈이다.

남 부회장은 행정고시 23회로 공직에 입문해 재정부 회계결산심의관, 정책조정국장 등을 역임했다. 김석동 금융위원회 위원장과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의 행시 동기다.

통합 금투협 1대 상근 부회장이었던 장건상 전 부회장도 재정경제부 출신으로 관료 출신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을 면치 못했다. 이 때문에 금투협 부회장 자리는 관료 출신이 낙점받는 자리로 인식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연임 금투협 노조위원장은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관료 출신이 상근부회장 자리로 오면서 선거제도나 임원 평가제도에 대한 반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면서 "금투협 사측과 협의해 제도적인 허점을 고쳐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금투협 노조는 사측과 협의해 현행 선거제도 개선, 임원평가제도 개혁, 자율규제관련 직원 교육 효율화 등을 최우선으로 고쳐나갈 계획이다.

금투협 정관상에 나와있는 부회장 선임 절차 등을 개선하고 나아가서는 금투협 회장 선거나 각종 평가제도를 뜯어고쳐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애초 정관상에 불합리하게 명시된 부분은 아예 고쳐야 관련 제도의 개혁이 가능하다"며 "보다 나은 금투협을 위해 내부를 개혁하기 위한 정책을 사측과 협의해 만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투협 관계자 역시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어느 정도 고쳐나갈 필요가 있다"고 공감했다.

금투협은 이날 회원총회를 열고 상근부회장 외에 박원호 전 금감원 부원장을 자율규제위원장으로 선임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