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퀀텀 점프(Quantum Jump)란 기업이나 산업이 단계를 뛰어넘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퀀텀 점프는 물리학에서 유래했으며, 양자가 연속적인 흐름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계단을 뛰어오르듯 불연속적인 흐름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원자를 구성하는 전자는 에너지가 낮은 상태에서는 뛰어오르지 않지만, 충분한 에너지가 주어지는 순간 한번에 도약한다.

경제학에서는 기업과 산업의 한계를 뛰어넘는 '대도약'을 설명할 때 퀀텀 점프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기업들이 사업구도 고도화에 나서도 성장의 결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폭발하듯 실현된다.

한화그룹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큰 위기이자 기회라며, 10년 후를 내다본 신기술, 신사업을 개척해 경쟁력을 키워 퀀텀 점프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일본 도시바의 메모리 사업부문 지분 인수전에 투자 제안서를 내면서 낸드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의 퀀텀 점프를 준비하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지분 인수에 투입하는 자금은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SK하이닉스가 도시바를 인수하면 도시바·웨스턴디지털로 이어지는 연합군으로 삼성에 대항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중소·중견 기업의 발전이 퀀텀 점프로 나타날 수 있다며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일자리 창출과 기술 혁신에는 창의와 혁신을 무기로 한 중소ㆍ중견기업이 효과적이라며, 글로벌화를 위해 기업의 맞춤형 정책 지원에 집중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정책금융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