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드(Amazonned)란 '아마존에 의해 파괴된다'라는 의미를 담은 신조어다. 온라인 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이 기존 영역들의 경계를 파괴하고 허물면서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상황을 빗대어 표현한 것이다.

지난해 미국 유통업계에서는 '아마존드'가 가장 뜨거운 신조어로 꼽혔다. 업계에서는 아마존이 단순한 유통 강자를 뛰어넘어 클라우드서비스, 음악 스트리밍 등 다양한 사업으로 성공적으로 진출했다고 평가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마존에 의해 어떤 사업이 '점령당했다'는 의미를 담아 '아마존드'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아마존의 영역 확장으로 시장에서는 새로운 경쟁 환경이 펼쳐졌다. 아마존이 '파괴적 혁신'을 통해 여러 산업을 점령하는 가운데,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국내 금융업계에서도 아마존의 혁신에 주목하고 있다. 김형진 신한금융투자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아마존드'를 언급하며 변화를 거부하면 뒤처지고, 변화를 주도하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신년사에서 "'아마존드'로 대변되는 현 상황에서 한발 앞서 변화를 주도해 가야 한다"며 "한계에 다다른 과거의 모델을 파괴적으로 혁신하고 차별화된 길을 찾아 도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증권부 황윤정 기자)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