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캐싱(life caching)은 자신의 삶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행위를 뜻한다. 단순 신상명세 공개가 아니라 사는 공간과 취미 활동, 사소한 행동까지 보여주는 모습이다.

캐싱(caching)은 정보통신(IT) 용어로 명령어와 데이터를 디스크 캐시 등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과정을 말한다. 주기억 장치보다 읽는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특징이다. 라이프 캐싱은 스스로 삶(life)의 단편적인 순간을 빠르게 공유한다는 점이 자서전, 에세이 등 전통적 방식과 차별적이다.

인터넷과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device),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발달하면서 라이프 캐싱도 급속히 퍼지고 있다. 라이프 캐싱 초기에는 과거의 일상을 업로드했다면 지금은 생방송까지 가능한 시대가 됐다.

라이프 캐싱은 경제와 산업, 금융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적은 비용의 마케팅이 가능해 지역 상권을 대폭 확장하는 한편, 광고가 아닌 것처럼 상품을 노출해 신뢰를 높이는 방법들이 가능해졌다.

반면, 라이프 캐싱을 가장해 가짜 뉴스 등을 퍼뜨리는 부작용도 존재한다. 라이프 캐싱이 고도화할수록 멀티미디어 제작 관련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인 내다보고 있다. (정책금융부 이재헌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