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6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둔화에 대한 기대로 폭등했다.

미 국채 가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미국과 유럽에서 둔화하기 시작했다는 희망 속에서 하락했다.

달러 가치는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도 달러 선호가 계속돼 올랐다.

뉴욕 유가는 산유국들의 감산 협상 논의 과정을 주시하는 가운데 큰 폭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 기자회견에서 뉴욕에서 신규 사망자 숫자가 처음 감소한 데 대해 "좋은 징조일 수 있다"면서 "우리는 터널 끝에서 빛을 보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주는 이날 발표에서 하루 동안 신규 사망자가 599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일 594명에 이어 이틀 연속 600명 아래를 기록했다. 지난 3일 발표된 신규 사망자는 630명이었다.

미국 전체 신규 확진자 수도 지난 토요일까지 하루 3만 명 이상이던 데서 전일에는2만8천 명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CNBC가 존스홉킨스대학 통계를 인용해 보도했다.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브리핑에서 "코로나19 곡선이 정점에 근접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확실한 것은 없고,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반하는 사례에 대해선 벌금을 최고 1천 달러로 기존의 두배로 올린다고 밝혔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유럽의 코로나19 집중 발병 국가에서도 신규 사망자 감소 조짐이 나타나면서 기대를 키웠다. 프랑스와 독일 등의 신규 확진자도 다소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외신은 전했다.

이에 따라 일부 국가에서는 봉쇄 정책을 완화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오스트리아는 오는 14일부터 400㎡ 이하 소규모 상점의 영업 재개를 시작으로 단계적인 완화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스페인 역시 오는 25일까지로 정한 전국의 이동 제한령과 상점 영업 금지령을 점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독일에서도 정부가 마스크 의무 착용 및 대규모 집회 금지 등을 조건으로 봉쇄 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다만 봉쇄 종료 시점을 정하기는 이른 상황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골드만 삭스는 확실히 말하기는 이르다면서도, 코로나19 뉴스에 따른 시장 충격이 정점을 지났을 수도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반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병원에 입원한 이후 건강 상태가 나빠져 집중 치료를 받는 등 불안한 소식도 여전하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627.46포인트(7.73%) 폭등한 22,679.9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75.03포인트(7.03%) 오른 2,663.6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도 540.16포인트(7.33%) 폭등한 7,913.24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추이와 국제유가 동향 등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지만, 유럽과 미국에서 상황이 진정될 수 있다는 기대가 부상하면서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국제 유가 관련해서는 대규모 감산에 대한 기대가 부상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및 미국 등 주요 산유국은 하루 1천만 배럴 수준의 공동 감산을 논의하고 있다.

서부텍사스원유(WTI)는 당초 6일 열릴 예정이던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긴급회동이 연기된 여파로 8%가량 폭락했지만, 감산 합의 기대로 낙폭을 빠르게 줄이기도 하는 등 장중 내내 큰 변동성을 보였다.

러시아 국부펀드인 직접투자펀드(RDIF)의 키릴 드미트리예프 대표는 사우디와 합의가 매우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의 감산 동참 여부 등 향후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융 지원은 이어졌다.

연준은 2조 달러 규모 재정 부양책의 일환으로 일선 은행들이 시행하는 소기업 대출을 연준이 다시 사들이는 기구를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은행 대출을 보다 원활하게 하려는 조치다.

연준은 구체적인 방안을 이번 주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8.78% 폭등하며 장을 이끌었다. 금융주도 7.46%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부진했지만, 시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콘퍼런스보드는 3월 미국의 고용추세지수(ETI)가 60.39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로 45% 폭락했다고 밝혔다.

재닛 옐런 전 연준 의장은 미국의 실업률이 이미 12~13%로 치솟았을 것으로 추정하면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위축세가 약 30%에 달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진정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퍼싱 스퀘어의 빌 애크먼 대표는 "낙관적인 기대를 가지기 시작했다"면서 "뉴욕에서의 발병이 정점을 찍은 것 같고, 거의 전국이 현재 봉쇄 중인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항생제 등이 코로나19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면서도 "무증상 감염률이 예상보다 50배 이상 높을 수 있다는 증거도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3% 하락한 45.24를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8.8bp 상승한 0.675%를 기록했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물 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5.5bp 오른 0.266%에 거래됐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6.9bp 상승한 1.283%를 나타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37.6bp에서 이날 40.9bp로 확대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정점에 가까워져 기세가 약해질 것이라는 기대에 위험자산인 글로벌 주식이 강한 랠리를 펼쳤고, 미 국채와 같은 안전자산 선호는 줄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신규 확진자 수치는 둔화했고, 뉴욕시의 신규 사망자 수도 다소 감소했다. 이에 아시아와 유럽 증시가 강한 상승세를 보였고,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도 일제히 7% 이상 폭등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미국 경제의 대다수 부문이 봉쇄됐다.

많은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리세션을 예상한다. 지난주 고용시장 지표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이 소비자 수요 급감 여파로 직원들을 대거 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주요 경제지표 발표가 없어 미국과 유럽국의 코로나19 추이에 시장 관심이 쏠렸다.

미 재무부가 이날 실시한 820억 달러 규모의 3년물 국채 입찰도 시장 약세에 일조했다. 3년물 입찰 수요는 약했다.

신규 국채 발행은 통상 기존 국채 거래에 부담을 주지만,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국채 매입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 최근 신규 국채 공급은 국채수익률에 엇갈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번 주 성금요일 폐장에 따라 미 국채시장은 짧은 거래 주간을 맞았다.

미국 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SIFMA)는 오는 9일 국채 및 채권시장의 오후 2시 조기폐장과 10일 휴장을 권고했다.

BMO 캐피털 마켓의 이안 린젠 미 금리 전략 대표는 "뚜렷하게 비관적인 시기에 낙관적으로 한 주를 출발했다"며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코로나19 정점을 통과했고, 미국의 사망률이 둔화했을지 모른다는 시장의 많은 추측 속에서 글로벌 위험자산이 간밤 좋은 성과를 나타냈고, 미 국채수익률 역시 올랐다"고 말했다.

그는 "주가와 국채수익률이 오르고, 코로나19가 줄어드는 친숙한 상관관계가 짧은 거래를 앞둔 이번 주에 점차 회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폰젠 글로벌 포렉스의 마크 안드레 폰젠 분석가는 "바이러스 확산이 다소 둔화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당분간 위험 선호가 살짝 개선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FHN 파이낸셜의 짐 보겔 금리 전략가는 "코로나19의 주요 핫스팟이 감염의 절정에 달했거나 가까워졌다는 희망 속에서 국채수익률이 주가와 함께 올랐다"며 "투자자들은 현재의 핫존이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감염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레이먼드 제임스의 케빈 기디스 최고 채권 전략가는 "국채수익률은 위험자산을 선호할 때 오르는데, 이는 정상적인 기능으로 여겨진다"며 "이런 흐름은 좋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RBC 캐피털 마켓의 피터 샤프릭 글로벌 매크로 전략가는 "유럽의 바이러스 감염자 수가 계속 둔화하면서 늘어나고 있다"며 "유럽 역시 중국 교본을 따를 수 있다는 기대가 생겨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이하 미국 동부 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9.154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8.417엔보다 0.737엔(0.68%) 상승했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07981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08097달러보다 0.00116달러(0.11%) 내렸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17.86엔을 기록, 전장 117.19엔보다 0.67엔(0.57%) 올랐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12% 오른 100.717을 기록했다.

미국 실업 쇼크 등 전 세계 경제 피해보다는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19 사망자 수, 확진자 수 증가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점에 시장은 주목했다. 위험 선호 심리가 다소 살아나, 최근 하락세가 뚜렷했던 호주 달러와 뉴질랜드 달러가 달러에 1% 이상씩 상승했다.

아직 코로나19 확산세가 정점을 찍고 꺾였다는 것은 희망에 불과한 데다, 일본 상황이 좋지 않고 유럽연합(EU)도 코로나본드 등 정책 공조에서 이견을 나타내는 만큼 `그래도 달러'라는 심리가 이어졌다.

특히 미국 및 유럽과 달리 일본과 아시아 다른 지역의 확산세는 빨라지고 있어, 엔은 달러에 10 거래일 사이 최저치로 내렸다. 이르면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코로나19 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이라는 보도가 속속 나오고 있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킷 주케스 매크로 전략가는 "일본 바이러스 상황이 악화하고 주가가 반등함에 따라 시장은 엔 약세를 가리키고 있다"며 "유로의 게임 체인저는 유로그룹 회의에서 코로나본드 일부 버전에 대한 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본드 진전이 없다면 유로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는지 확신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7일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 투기 세력의 달러 순 매도 포지션은 2018년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모넥스 유럽의 시몬 사비 분석가는 "레버리지 펀드들이 달러 약세를 예상함에 따라 3개월 기준 유로를 달러로 바꾸는 비용이 하락했다"며 "유로와 엔, 파운드 투자자들이 달러를 조달하는 데 필요한 요구 압력이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3개월 유로-달러 FX 스와프를 통한 달러 차입 금리는 마이너스로 떨어졌다. 유럽 차입자들이 달러를 할인된 가격에 빌릴 수 있다는 의미다. 이 금리는 2주 전만 해도 150bp 이상으로 급등, 2011년 유럽 위기 때 수준으로 고공 행진을 벌였다.

하비 분석가는 "그러나 펀딩 긴장은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에버코어 ISI 분석가들은 "유럽 지도자들이 효율적인 코로나19 구제 패키지에 합의하지 못해 유로 회복을 이끌지 못했다"며 "불충분한 지원은 이탈리아와 다른 약한 국가들이 공격적으로 재정 정책 대응을 펼칠 수 없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급 측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충분한 재정 정책이 없으면, 장기 부채 지속성을 위협하고 유로와 EU의 정치적 지지도 불안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파운드-달러는 등락을 거듭했다. 이날 오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건강 상태가 악화해 집중 치료 병상으로 이동했다는 총리실 대변인 발표에 소폭 하락했다.

라보뱅크의 제인 폴리 외환 전략가는 "영국의 경상수지 적자 우려, 코로나19 경제 피해, 하드 브렉시트가 단기적으로 계속해서 파운드에 부담을 줄 것"이라며 "영국만 코로나19의 심각한 경제 피해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경상수지 적자에 따라 파운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MUFG 은행의 리 하드만 외환 분석가는 "코로나19에서 경제가 기대대로 회복된다면 유로와 파운드는 하반기 안전피난처로의 달러 수요가 줄어 혜택이 기대된다"며 "글로벌환경이 개선되고 금융시장이 정상화되고 투자자들의 위험 추구가 많아지면, 지난 3월 연준의 공격적인 조치에 달러는 매도세에 특히 취약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2.26달러(8.0%) 급락한 26.08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원유 시장 참가자들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및 미국 등 주요 산유국 간의 감산 협상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루평균 1천만 배럴 이상 감산을 예고한 이후 대규모 감산 합의에 대한 기대가 다시 부상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이전 감산 협상 무산을 책임을 두고 또 한차례 충돌하는 등 협상 과정에 대한 불확실성은 상존한다.

사우디와 러시아의 설전 이후 당초 오늘 예정됐던 OPEC 플러스(+)의 긴급 회동은 오는 9일로 연기된 상황이다.

긴급회동 연기에 WTI는 아시아 시간대 거래에서 장중 한때 10% 이상 폭락하기도 했다.

이후 러시아 국부펀드인 직접투자펀드(RDIF)의 키릴 드미트리예프 대표가 사우디와 감산 합의에 매우 가깝다는 발언을 내놓으면서 유가는 낙폭을 빠르게 줄이기도 했다.

노르웨이가 OPEC+의 9일 회동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등 협상 진전 기대를 키우는 소식들도 추가로 나왔다.

일부 외신은 러시아가 매우 큰 폭의 감산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지만, 미국의 감산 동참 여부 등 향후 감산을 위한 불확실성도 지속하는 만큼 유가는 재차 낙폭을 확대하는 등 불안정한 흐름을 이어갔다.

지난 주말 미국 석유기업 대표들을 만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감산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내놓지 않은 채 오히려 시장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수입되는 원유에 대한 관세 카드를 언급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이후 기자회견에서 관세 카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감산에 대한 미국 업계의 견해는 엇갈린다.

CNBC에 따르면 미국석유협회(API)는 감산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면 텍사스주의 산유량을 관리하는 텍사스철도위원회는 정부가 감산 동참을 결정할 경우 이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한편 미국 에너지부의 댄 브룰렛 장관은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과 현재 시장의 위기와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 대해 "생산적인 대화를 했다"고 밝혔다.

두 나라 장관들은 공동으로 내놓은 성명에서 "조만간 있을 주요 20개국(G20) 에너지 장관 회동에서 이런 대화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G20은 오는 금요일에 에너지 관련 긴급 회동을 열 예정이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감산 협상 추이에 따라 유가가 출렁댈 것으로 내다봤다. 급격한 수요 부족으로 인한 하락 압력이 지속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바이탈 날리지의 아담 크리사풀리 대표는 "여전히 공급 측면에서 무슨 일인가 일어날 것으로 본다"면서 "사우디와 러시아가 여전히 불화를 겪고 있지만,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가 행동을 원하고 있으며, 통상 공급 행동에 참여하지 않는 캐나다와 노르웨이 등도 기꺼이 기여할 의지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전 주말에 무언가 행동이 취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베어링 인베스트먼트의 크리스토퍼 스마트 수석 글로벌 전략가는 "코로나19 충격 이전에도 원유 시장 공급은 넘쳐났었다"면서 "일부 글로벌 공급자들이 영구히 퇴출당할 때까지 공급 우위 상황은 지속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