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금 가격은 달러 강세 및 국채 약세로 인해 0.2% 하락했다.

14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3.5달러(0.2%) 하락한 1,851.40달러에 마감했다.

이날 달러가 강세를 나타냈고 국채 가격이 하락면서 국채 금리도 다시 10개월래 최고치로 치솟았다.

현재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 주는 ICE 달러지수는 0.16% 오른 90.50에 거래되고 있다.

금은 달러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 금의 상대적인 가격 매력이 낮아져 수요가 감소한다.

뱅크오브차이나인터네셔널의 시아오 푸 전략가는 "금은 굳히기에 들어가고 있다"면서 "국채 금리가 상승하는 것과 달러 상승으로 인한 압력을 받고 있고 지난 몇 거래일 동안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통상 국채 금리 상승은 물가 헷지 수단인 금값에 호재로 작용하지만 CNBC는 국채 금리의 가파른 상승은 이자가 없는 금의 기회비용을 높여 금값에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2조 달러 수준의 부양책을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10년물 국채 금리를 10개월래 최고치까지 치솟게 만들었다.

이제 시장은 오후에 발표될 조 바이든 당선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양책 계획 등에 집중하고 있다.

푸 전략가는 "민주당이 상원을 장악했기 때문에 이제 부양책이 통과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면서"이는 경제를 끌어올리겠지만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를 올리는 것도 더 쉽게 만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탁 시큐리티의 라빈드라 라오 부회장은 "금은 현재 1,820달러에서 강한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적어도 연준이 1년간은 비둘기파 모습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이는 금리를 끌어내려 계속 금을 지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mw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4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