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대수술하고, 주택부 신설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선대위원장은 15일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LH는 해체에 준하는 대수술이 불가피하다"며 "방대한 기구를 개편해 상호 감시와 견제가 작동하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국민의 주거복지기관으로 환골탈태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선대위원장은 LH를 개혁하면서 정부 조직에 주택부를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LH 사태가 불거지기 전부터 주택부를 신설해 주택문제 해결에 집중하자고 제안했다"며 "LH 개혁과 연계해 검토하자"고 발언했다.

이 선대위원장은 부동산감독기구 논의도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부동산 투기와 부패 사슬을 도려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가혹하다고 할 만큼 대책을 내놔 망국병인 부동산 범죄의 씨를 말릴 것이라고 시사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공공주택 공급기관의 분양 원가와 토지조성 원가를 공개해야 부동산 투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2007년 대법원에서 분양 원가 등 절차를 공개하라고 했는데, LH와 SH(서울주택도시공사)는 무시하고 아직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LH와 SH 분양 원가 공개법을 발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3기 신도시에만 한정할 게 아니라 과천 등 최근 10년 내 LH가 행한 전국 모든 토지에 대해 전수조사를 해서 부동산 투기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날 회의 후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회의에서 신도시 반대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며 "차질 없는 공급 중심의 부동산정책이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