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필중 기자 = "아무리 위대한 기업이더라도 거품이 껴 있는 경우가 있고, 말도 안 되게 싼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업 변동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위험 관리를 생각하며 좋은 가격에 투자해야 한다."

박세익 체슬리자문 전무가 생각하는 투자의 본질이다. 주식투자는 기업의 내재가치와 주가의 변동성을 이해하고 좋은 가격에 매수해야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그러기 위해 그는 꾸준한 노력과 공부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세익 전무는 6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올 하반기는 조정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한다"면서 "지금까지 부풀려진 가격이 일부 걷히는 그 순간을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무는 그동안 일관된 주장을 펼쳐왔다. 작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급락장에서 반등이 올 것이라면서 저가 매수를 독려했고, 그의 예측은 적중했다. 기업의 가치와 주가의 변동성을 이해했었기에 매수를 적극적으로 권할 수 있었다.

그런 그가 올해 4분기 역시 저가 매수의 기회라고 전망했다. 현재 코스피가 본격적인 약세장에 진입한다기보다는, 지난 8개월 동안 이어져 온 박스권 조정에 가까운 만큼 최근 가격 조정을 매수 타이밍으로 삼아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박 전무는 "올해 초 코스피가 3,200을 돌파했는데, 이는 올해 호실적을 주가에 이미 다 반영한 가격수준이라 이후 지루한 박스권이 펼쳐졌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본격적인 약세장이 오려면 최근 경기가 호황을 누리거나 자산 가격에 거품이 껴 있어야 하는데, 최근 3년 동안은 호황도 거품도 없었다"고 진단했다.

다만 투자 심리를 뒤흔들 조정의 마지막 국면은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세익 전무는 "2016년 미국 대선 때 법인세 인하를 공약으로 내 건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뒤 실제 미 증시에 랠리가 찾아왔다"며 "투자자들은 세금을 아주 싫어하는데 현재 미 법인세 및 자본이득세 증세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앞으로 한 달 정도 추가 조정의 여지는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등 유동성 축소 우려에 대해 박세익 전무는 금리 인상으로 증시에서 자금이 이탈되는 임계점에 이르기 전까지는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식과 금리를 비교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박 전무는 주가수익비율(PER)과 배당 수익률을 들었다. PER이란 해당 회사의 1주가 수익의 몇 배로 거래되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그는 "예를 들어 PER이 10이라고 한다면 역산했을 때 10%의 수익률, PER이 20이면 5%의 수익률로 집계된다"면서 "현재 주식 배당 수익률 2%, 13배 수준의 PER을 감안 하면 최근 인상된 기준금리는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기 힘들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증시 전망을 두고 박세익 전무는 '지수가 의미 없는 장세'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시 전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장이 아닌, 실적 성장이 나오는 기업들의 주가만 오르는 실적장세로 접어든다는 뜻이다.

그는 "2011년부터 약 5년 동안 코스피는 박스권에 머물렀는데 SM엔터테인먼트나 아모레퍼시픽 등 주가가 5배, 10배 이상 뛰는 종목들이 대형·중소형 주 가릴 것 없이 등장했다"면서 "내년, 내후년은 유망 섹터가 있다기보다는 경기소비재 등에서 히트 치는 상품을 출시해 실적 고성장을 이루는 기업들을 가려내는 투자자에게 재미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joongjp@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