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은행연합회가 그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금융지주 산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안이 당분간 표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제출할 주요 건의사항에서도 해당 내용은 빠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전일 개최된 정기이사회에서 향후 인수위에 제출할 업계 건의사항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가계대출 관련 이슈는 물론 가상자산 수탁업, 지방은행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마련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주목할 것은 해당 자료에서 금융지주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은 빠졌다는 점이다. 금융지주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은 은행연합회가 김광수 회장의 취임 이후 은행연합회가 역점을 두고 추진했던 이슈였다.

이에 작년초부터 일부 금융지주들이 설립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했고, 지난해 5월 은행연합회가 금융위원회에 의견 수렴 결과 등을 토대로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후 금융위가 은행업 경쟁도 평가 등을 실시하고 큰 진척은 없는 상황이다. 금융위는 연초 업무계획을 통해 은행업에 대한 경쟁도 평가를 진행할 예정임을 밝힌 바 있다. 은행업의 추가 인가가 날 수 있는지는 해당 평가 결과에 달려 있다.

그러나 금융지주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두고 은행 간에 엇갈린 의견들이 나오면서 인수위에 제안할 공통 건의사항에서는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업권 안팎에서는 금융지주가 인터넷전문은행과 경쟁하기 위해 선택한 방안인 만큼 인터넷전문은행 측에서 긍정적으로만 보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1호인 케이뱅크도 작년에 이르러서야 처음으로 연간 흑자 달성에 성공하는 등 이제야 본격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가운데 재차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취지가 금융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에 있는 만큼, 금융지주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은 그 취지에 다소 어긋난다는 점도 그간 인터넷전문은행 측에서 지적해온 바다.

기존 시중은행도 소매금융을 디지털화하고 있는 만큼 인터넷전문은행을 설립하게 되면 인력·업무 등을 재편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내부적으로 무조건적인 공감을 얻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현재 은행권 소매금융부문 대부분이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만큼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통해 얼마만큼의 차별화를 이룰 것인지는 남아 있는 숙제"라며 "금융지주들도 라이선스를 일단 획득하자는 취지에서 긍정적으로 접근했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공통 건의사항에서 금융지주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관련 내용이 제외됨에 따라, 당분간 은행권에서도 해당 내용에 대한 검토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은행연합회는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공통 건의사항을 담은 자료를 은행들과 공유한 뒤 의견 교환을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책금융부 김예원 기자)

은행연합회
[촬영 안 철 수]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