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2022년 하반기 출범 예정인 민간 중심 배터리 조직의 가칭이다.

정부는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2023년 상반기까지 업계 차원의 '사용 후 배터리 통합관리체계와 지원방안' 초안을 마련토록 유도할 예정이다. 해당 초안은 전문가·이해관계자 검토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법제화될 전망이다.

업계 안을 바탕으로 별도의 정부안 역시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은 2022년 9월 5일 발표된 환경부 등 경제 규제혁신 태스크포스(TF)의 '규제개선·지원을 통한 순환경제 활성화 방안'의 일환이다.

정부는 시장 규모와 성장성 등을 고려해 다양한 순환경제 품목 중 플라스틱과 배터리가 미래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플라스틱 및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활용·재사용 시장을 중심으로 규제 개선과 제도 정비, 인센티브 마련을 통해 순환경제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겠다는 각오다.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 및 통합관리체계 구축 방안 마련 계획이 발표되자 관련 업계에 대한 정책 지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에 따라 대한민국 정부가 완성차 업체와 2차전지 셀 업체,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업체 등 폐배터리를 둘러싼 주도권 다툼에서 어느 한쪽만의 손을 들어주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커지면서다.

이 경우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종목들에 대한 우려 중 하나인 '대기업이 폐배터리 시장을 장악해버릴 가능성'이 현실화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종목의 호재로 부상했다. (투자금융부 피혜림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