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단기금융시장이 얼어붙었다. 강원도가 지급 보증을 약속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로 ABCP·자산유동화전자단기사채(ABSTB)는 물론 시장 전체가 외면받고 있다. 강원도 ABCP 사태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유동화물 시장은 나날이 높이는 호가에도 투자자를 찾지 못해 애태우고 있다.

시장의 불신은 강원도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어 모든 부동산 PF물로 확산하고 있다. 사실상 정부에 준하는 신뢰를 받는 지방자치단체 강원도가 계약된 자금 집행 약속을 이행하지 않자 이하 크레디트물에 대한 믿음까지 줄줄이 깨지고 있는 셈이다.

투자금융 업계 관계자는 "'A1' 매입 확약물조차 거래가 막히는 등 단기금융 시장 전반에 유동성이 메말랐다"며 "'A2' 건설사의 경우 일부 금융기관에 3개월 보증 ABSTB 금리로 15%를 제안했다는 소문마저 나오는 등 불안감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사태를 금융권을 덮친 정치 리스크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강원도의 이번 선택이 도 차원의 실익 역시 기대하기 어려워서다.

법적으로도 강원도의 지급 이행이 당연시되는 상황이지만 시간을 끌면서 가산 이자만 물어내게 됐기 때문이다. 평판 리스크 저하로 조달 부담 역시 장기화할 전망이다.

투자은행(IB) 관계자는 "시간의 문제일 뿐 법적으로 보증을 이행하지 않을 수 없는 사건"이라며 "강원도의 신용도는 바닥을 쳤고 가산금리까지 물어야 해 손해만 커진 데다 신뢰도 저하로 중앙정부 도움 없이는 자체적인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을 터라 이번 행보가 더욱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ABCP 만기 하루 전인 지난달 28일 강원중도개발공사(GJC) 회생 신청 결정을 밝히며 "GJC가 빌린 2천 50억 원을 대신 갚는 사태를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ABCP 기한 이익 상실 사유 발생으로 이어졌고 지급금 지금을 약속한 강원도의 자금 보충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방자치단체 확약물 디폴트라는 이례적 사태로 번졌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강원도 측이 지급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번 사태가 촉발된 것이다 보니 책임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며 "부동산 PF 등 금융시장 불안감이 커진 와중에 정치적 발언으로 인한 'A1(sf)' 유동화물 디폴트 사태가 도화선으로 작용하면서 시장 충격이 지속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강원도의 비합리적인 선택이 가져온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PF 보증 등에 나섰던 증권사와 건설사는 유동화물 조달 길이 막히며 자금을 보충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들의 리스크를 우려한 기관들의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증권사와 건설사의 자금줄도 조여들고 있다.

'금융 무지가 가져온 파장'.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증권업계의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웠던 시장에 기름을 부은 격"이라며 "단기 금융시장이 안정되고 유동성 경색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보증이 이행된다는 시그널을 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투자금융부 피혜림 기자)
phl@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