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라이드패스는 타깃데이트펀드(TDF)에서 활용되는 생애주기별 자산 배분 전략을 말한다.

자산운용사들은 일반적으로 주식과 채권을 바탕으로 글라이드패스를 만든다. 투자자 연령대에 맞춰 그 비중을 조정하는데 나이가 어린 경우 주식 비중을 대폭 높이고,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채권 비중이 늘어난다.

퇴직연금은 투자자들이 초장기 투자하는 것을 가정하기 때문에 생애주기 초반엔 수익률이 높은 주식 비중을 높인다. 은퇴 이후엔 형성된 자산을 안정적으로 지키고 인컴 수익으로 생활해야 해서 채권 비중이 높아진다. 자산 배분 전략에 대체투자 자산을 글라이드패스에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투자자 연령대에 맞춘 자산 배분 설계도인 셈이다.

이에 따라 연령대를 축으로 전체 자산에서 주식과 채권 비중을 그래프로 나타낼시 완만한 형태의 곡선으로 나타나게 된다.

퇴직연금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자산운용사의 글라이드패스도 투자 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국내 운용사에서는 모델이 검증된 글로벌 운용사의 글라이드패스를 적용하기도 하고, 자체적으로 글라이드패스를 개발해 운용하는 경우도 있다. (정책금융부 이수용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