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퍼 프로젝트(Project Kuiper)는 지구 저궤도에 통신 위성을 발사하는 아마존의 프로젝트로, 전세계에서 통신 서비스 제공이 안 되거나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사회에 저지연-고속 광대역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아마존의 자회사 카이퍼 시스템즈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현재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 독점하고 있는 위성 인터넷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향후 10년 동안 고도 590km, 610km, 630km의 저궤도에 총 7천774대의 위성을 발사해 네트워크를 구성할 예정이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아마존에 2026년 중반까지 전체 위성 중 절반을 발사하라고 승인한 가운데 아마존은 578대의 위성이 궤도에 안착하면 초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위성 인터넷 프로젝트는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독점을 막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아마존은 향후 고객용 수신 안테나 등을 스페이스X보다 값싸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한편, 스페이스X는 위성 인터넷 서비스의 선두주자로 이미 3천100개의 위성을 궤도에 올렸으며, 이 회사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는 3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게다가 최근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인 스타링크 2세대용 위성 발사를 승인했다. 이번 승인으로 발사를 추진 중인 2세대 스타링크 위성 약 3만 개 중 7천500개가 발사될 예정이다. (국제경제부 강수지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