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반도체업계에 모처럼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정부가 3일 대기업의 반도체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을 최대 25%(올해 추가투자 증가분 포함)로 상향 조정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작년 12월24일 세액공제율을 기존 6%에서 8%로 올리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은 지 11일 만에 입장을 바꿨다. 당시 실망한 기색이 역력했던 경제계는 두 팔 벌려 환영을 표했다.

기획재정부는 서둘러 개정안을 마련해 이달 중 국회 통과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경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양사는 국내 대표 반도체 대기업이지만 올해 서로 상반되는 투자 전략을 짰다.

눈길이 가는 건 SK하이닉스다. 예년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삼성전자와 달리 과감히 시설투자(CAPEX)를 줄인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SK하이닉스 이천 본사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확한 '숫자'를 밝히진 않았지만 작년의 절반 미만으로 감축한다. 2008~2009년 금융위기 당시 CAPEX 절감률에 비견되는 상당한 수준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0조원 후반대의 시설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증 하나.
정부의 세액공제 확대 정책으로 기업의 투자 부담이 완화되는 만큼 SK하이닉스가 올해 투자계획을 재검토할 가능성이 있을까.
사실상 당장의 변화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투자 축소를 결심하게 만든 반도체 업황이 아직 살아나지 않고 있어서다.

SK하이닉스는 업황 악화로 재고가 지나치게 많이 쌓이자 수급 균형을 맞추기 위한 차원에서 투자를 줄이기로 했다.

웨이퍼 캐파 투자를 최소화하고 공정전환 투자도 미룬다. 미래 팹(fab)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품 믹스와 장비 재배치도 고려한다. 정책 아닌 업황에 의한 것으로 정부의 세제 혜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이번 정책적 지원은 향후 업황 개선으로 기업들이 투자를 늘릴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업 입장에선 줄어든 세금만큼 추가로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출 수 있다.

특히 정부의 세제 지원은 기업의 투자 활로가 돼 '투자→매출 확대→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기업들은 현재 업황을 고려해 기존에 밝힌 투자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세액공제 확대로 향후 업황이 좋아졌을 때 기업들이 더욱 공격적으로 투자에 나설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SK하이닉스 역시 지금 당장이 아닌 미래를 이야기했다.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앞장서고 업계를 이끌어갈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것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 준 정부의 입장을 적극 지지한다"며 "한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기업으로서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금융부 유수진 기자)

sjy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