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자본시장가정(LTCMA)이란 장기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매개변수를 정하는 방법론의 일환이다.

일반적으로 LTCMA는 MVO(Mean-Variance Optimization) 모형을 도입해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이룬다. MVO 모형은 1990년 노벨경제학 수상자인 해리 마코비츠 교수가 제작한 모형으로, 개별자산에 대한 위험도를 반영해 수익률을 조정한 '위험조정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제시한 모형이기도 하다.

MVO에 따르면 자산군별 기대수익률, 자산군별 위험, 자산군 간 상관계수 등이 매개변수로 요구된다. 이들 변수의 변화에 따라 자산배분 결과 역시 크게 달라질 수 있어, 해당 변수를 결정하는 장기자본시장가정이 자산배분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JP모건, 인베스코 등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은 LTCMA를 통해 정기적으로 최적의 자산배분 방법을 투자자에게 제시하곤 한다.

최근 국내에서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LTCMA를 바탕으로 한 장기 투자 원칙을 제시하기도 했다.

국내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LTCMA를 바탕으로 '환 노출 해외주식·국내채권' 조합을 제안하기도 했다. (투자금융부 정필중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