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 출생한 세대를 말한다.

이들은 주로 X세대 및 Y세대의 자녀들이고, Z세대의 동생이며 베이비부머의 손자·손녀들이다.

오는 2025년에는 전세계 알파세대의 규모가 무려 22억명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알파세대는 다른 세대와 달리 순수하게 디지털 세계에서 나고 자라는 최초의 세대다. 아날로그 경험이 없는 첫 세대인 것이다.

인공지능(AI)으로 말을 배우고 태블릿PC를 끼고 살며, 스마트 스피커로 음악을 듣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즐기며 큰다.

인공지능(AI) 및 로봇 등 기술적 진보에도 익숙한데, 제페토 등 메타버스도 자유자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된 왕성한 정보력으로 이전 세대보다 사회적·심리적으로 조숙하기도 하다.

상품을 선택할 때도 가격과 기능보단 그들의 가치관에 부합하는지를 먼저 살핀다.

이 밖에도 이들은 구독 등 임대 서비스에 익숙한 데다 이동 성향이 강해 집을 소유하기보다는 임차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또 대학 등 고등교육보다는 빠른 취업 등 개성을 강화하는 성향도 보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정책금융부 손지현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