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근원(supercore) 인플레이션은 제품과 서비스 물가 바스켓에서 식품과 에너지 물가, 그리고 주택비용을 제외한 물가를 가리킨다.

근원 물가에서 주택비용까지 뺀 것으로, 미국에서는 대부분 서비스 물가를 반영하는 것이다. 법률가나 배관공, 정원사, 이발사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 비용을 말한다.

서비스 물가에는 인건비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임금 물가와 고용시장 상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주목하는 물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2월 발언에서 "디스인플레이션(인플레이션 완화) 과정이 시작됐다"고 언급하면서도 정책입안자들은 주택을 제외한 근원 서비스 물가, 즉 초근원 물가의 개선을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초근원 물가는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의 대부분을 차지하기도 한다.

초근원 물가는 임금이 물가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유통업체나 은행, 레저업계 등 미국의 대부분 기업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동비용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작년 11월 파월 의장은 초근원 물가가 "근원 인플레이션의 미래 진전 상황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라면서 "왜냐하면 임금은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며 고용시장은 이 카테고리의 인플레이션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초근원 물가는 공식적으로 집계되지는 않는다.

CIBC 프라이빗웰스는 지난 12일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토대로 초근원 물가가 3월에 둔화했다면서도 여전히 인플레이션의 '끈적끈적한 부분'으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개월이나 6개월 기준으로 연율 4% 부근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경제부 정선미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