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거플레이션(sugarflation)은 설탕(sugar)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설탕가격 급등이 식품물가 상승을 초래하는 현상을 말한다.

설탕은 과자, 빵, 빙과류, 음료수 등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어 설탕값이 오르면 광범위한 제품의 가격이 줄줄이 오르게 된다.

국제 설탕가격은 올해 6월까지 1년간 41.9% 급등했다. 인도와 태국, 중국에서 생산량이 줄어든 영향이다. 지난 5월 인도는 자국 소비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설탕 수출량을 제한했다. 인도는 세계 2위 설탕 제조국이다.

여기에다 프랑스, 독일, 폴란드 등 유럽국가의 생산량이 기후 영향에 감소한 점도 설탕값 급등의 요인이 됐다.

분석업체 스마트큐브는 엘니뇨 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사탕수수 추수가 10~15% 감소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도 설탕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경제부 문정현)

(서울=연합인포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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