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모로픽(Newmorphic) 반도체란 인공지능(AI)과 뇌 과학의 원리를 접목한 기술을 구현한 차세대 반도체를 의미한다.

사람의 뇌 신경망과 같이 인지·추론 등 뇌의 고차원 기능까지 재현하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다.

뉴모로픽 반도체는 뉴런 신경 회로망의 작동원리를 따라 설계돼 뇌의 학습과 기억 기능처럼 뉴런 간의 연결과 시냅스 강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기존 반도체가 폰노이만 구조로 나열된 명령을 순차적으로 처리했다면 뉴로모픽 반도체는 동시다발적으로 연산과 정보처리가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대부분의 전통적인 컴퓨터 시스템과는 다른 병렬 처리 방식을 사용해 신경망 밀도가 높고, 전력을 적게 쓰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은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유리한 구조다.

뉴모로픽 반도체는 아직 연구·개발(R&D) 단계이지만,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데이터양이 팽창하고, 소비 전력이 증가하는 환경 등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신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뉴모로픽 반도체가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인간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쉽고, 향후 의료 진단이나 자율주행 자동차 등 여러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경제부 김지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