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A주(China A-Shares)는 상하이와 선전 증시에서 거래되는 중국 본토에 기반을 둔 회사의 주식 종목을 가리킨다.

중국의 외국인 투자 제한 조치로 본래 중국 A주는 중국 본토 시민들만이 거래할 수 있었다.

다만 2003년부터 선택된 외국 기관도 적격외국기관투자자(QFII) 시스템을 통해 A주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2002년부터 시행된 QFII 프로그램은 라이선스를 가진 특정 해외 투자자들이 중국 본토 증권 거래소에서 주식을 사고팔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후 상하이 증권거래소와 홍콩 증권 거래소 간의 교차 매매를 허용하는 후강퉁 제도가 실시되면서 외국인 개인투자자들도 A주에 투자할 수 있게 됐으나 투자자금을 외국으로 송금하는 데에는 월 20%의 제한이 있다.

중국 A주는 미국 달러와 같은 외국 통화로 호가가 매겨져 외국인 투자자들이 더 많이 이용하는 B주와 달리 위안화로만 거래된다.

A주는 인민폐 보통주식(人民?普通股票),B주는 인민폐 특종주식(人民?特?股票)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인 투자자들은 B주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있어 규모와 거래량이 비교적 적다. 이에 따라 같은 회사의 주식이 B주 시장보다 A주 시장에서 훨씬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가 많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2017년 6월 20일(현지시간) 중국 A주의 MSCI 신흥지수 편입을 결정했다. (국제경제부 홍예나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