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역폭 메모리(High-Bandwidth Memory, HBM)는 현대 컴퓨팅에서 그래픽 처리 장치(GPU) 및 특수 컴퓨팅 응용 분야에서 주목받는 고급 메모리 기술이다. 빠른 데이터 전송과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가 요구되는 환경에서 HBM 메모리는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HBM은 기존 메모리 기술에 비해 훨씬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이러한 대역폭은 그래픽 렌더링과 딥 러닝과 같이 다량의 데이터가 필요한 작업에서 필수적인 '고속 전송'에 특화됐다.

디자인 측면에서, HBM은 여러 개의 메모리칩을 다층으로 쌓은 구조며, 각 층은 고속 통신을 위한 스루 실리콘 비아(TSV)를 활용한다. 이 3D 쌓기 구조는 공간 효율성을 향상하면서도 대역폭을 최적화한다.

다만, 생산 비용은 상대적으로 높다. 이에 주로 고성능 그래픽 카드 및 인공지능(AI) 컴퓨터 장치에서 사용된다.

현재 HBM3까지 개발되었으며, 응용 프로그램 요구 사항 및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달라진다. 국내 대표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도 생성형 AI 및 빅데이터의 상용화에 따라 HBM을 차세대 먹거리로 삼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기준 HBM 점유율은 SK하이닉스가 과반을 넘고, 삼성전자가 그 뒤를 잇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업금융부 김경림)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