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메이트는 최근 중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동거 문화다. 룸메이트가 한 방을 공유하는 사람을 뜻하는데 베드메이트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침대까지 공유하는 관계다.

베드메이트 문화가 중국에서 퍼지는 이유는 경제난과 청년실업 때문이다. 취업이 안 되지만 도시에 붙어 있어야 하는 학생 및 취업준비생은 월세를 아끼기 위해 침대까지 공유하게 된 것이다. 룸메이트가 되려면 그만큼 방이 더 넓어야 하므로 월세도 더 높은데 베드메이트라면 방의 크기가 더 작아져도 되는 만큼 월세도 더 아낄 수 있다.

중국 주간지 신주간은 최근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베드메이트 같은 월세 공유 가구가 작년보다 50% 넘게 늘었다고 보도했다.

중국 부동산 플랫폼 58.com에 따르면 중국 청년 80% 이상은 주거비가 월급의 30% 아래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경제난으로 실업률이 치솟으면서 생활비 내 주거비 비중이 급증하는 추세다.

베드메이트는 서구권에서 유행하는 '핫베딩' 문화보다 더 극단적인 형태다. 핫베딩은 잠자는 시간대가 다른 사람들끼리 침대를 서로 번갈아 쓰는 반면 베드메이트는 동시간대에 침대를 공유한다. (국제경제부 진정호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