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겟돈(Armageddon·종말) 시나리오란 금융시장에서 모두가 매우 걱정하는 시나리오로 통칭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던 작년 12월 JP모건이 고객 서한을 통해 아마겟돈 시나리오를 제시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 바 있다.

당시 JP모건은 "연준이 2023년 하반기 최종 금리를 6.5%로 인상할 확률이 약 28%에 달한다"며 "해당 시나리오에서 증시와 채권, 크레디트 자산이 모두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미국 증시가 붕괴하는 '아마겟돈 시나리오'를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다시 아마겟돈 시나리오가 언급됐다.

호주 국부펀드인 퓨처펀드의 벤 사밀드 최고투자책임자(CIO)는 AFR과의 인터뷰에서 급격히 등락하는 금리가 일으킬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국 셧다운(연방정부 업무 중단)을 '아마겟돈 시나리오'라고 지칭했다.

사밀드 CIO는 "미국 재정은 시장의 신뢰를 잃는다고 해도 지출을 줄이거나 세금을 인상할 여지가 거의 없다"며 "미국채 금리가 치솟으면서 적정 커브(기간별 수익률 곡선)를 설정하지 못하는 위험을 어느 정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송뉴스부 권용욱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