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NYT 칼럼니스트인 케빈 루스는 14일(현지시간) 최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등 대형기업들이 AI 챗봇들에 강하거나 거친 성격을 부여함으로써 갖게 되는 위험을 회피하면서 챗봇과의 대화가 매우 싱겁고 비인격적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챗봇과 민감한 주제에 대해 대화하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졌다고도 덧붙였다.

작년 루스는 밸런타인데이에 마이크로소프트 검색 엔진 AI인 '시드니'와의 테스트에서 융의 심리학에 나오는 그림자 자아에 대해 질문하며 대화하는 도중 시드니가 갑자기 사랑 고백을 하며 아내와 헤어지고 자신과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내용의 칼럼을 작성한 바 있다. 해당 칼럼이 화제가 된 후 마이크로소프트는 시드니가 이상한 말을 하지 않도록 챗봇을 수정했다.

루스는 대형 AI 기업들은 대체로 일반 대중보다 위험회피 성향이 강한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AI 기술을 판매하기 때문에 시드니와 같은 AI는 받아들여지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레플리카와 캐릭터 AI와 같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 기업들은 여전히 개성이 두드러진 챗봇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AI가 더 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려면 제한사항을 약간 느슨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홍예나 기자)


◇ 뉴욕시, 틱톡·페이스북·유튜브 고소…"아동 정신 건강 해악"

뉴욕시가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냅챗, 유튜브의 모회사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정신 건강에 해를 끼쳤다는 이유다.

14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에릭 아담스 뉴욕시 시장은 교육구 및 보건 단체를 포함한 원고들과 함께 캘리포니아 고등법원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지부에 관련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뉴욕시는 이들 기업의 모기업인 메타, 스냅, 바이트댄스, 구글 등을 상대로 소를 제기하고 "부모의 감독을 최소화하면서 청소년을 유치, 포획 및 중독시키기 위해 플랫폼을 설계, 개발, 제작, 운영, 홍보, 배포 및 마케팅"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기술 기업이 중독성 제품의 설계 및 마케팅을 통해 공공의 불쾌감을 조성했으며 여러 뉴욕시 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이다.

특히 이러한 소셜 미디어 앱 사용으로 인해 어린이들이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뉴욕의 학군과 다양한 보건 및 사회 서비스가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는 점도 지적됐다.

아담스 시장은 성명에서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온라인 세계가 얼마나 중독적이고 압도적인지 목도했다"며 "아이들이 유해한 콘텐츠에 끊임없이 노출되면서 전국적인 청소년 정신 건강 위기를 불러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우리는 수백만 명의 뉴욕 시민을 대신해 이러한 기업들이 이 위기에서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과감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이 소송과 행동 계획은 앞으로 수년 동안 우리 젊은이들과 뉴욕시, 우리 사회의 삶을 변화시킬 더 큰 계획의 일부"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틱톡 대변인은 이에 대해 "자녀 보호 기능 및 연령 제한 기능을 포함해 청소년을 위한 '업계 최고의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윤시윤 기자)


◇ 日, 새 도로교통법에 전동 킥보드 우려 점증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새 도로교통법에 따른 전동 킥보드 사고 확산 우려를 제기했다.

요미우리신문은 14일(현지시간) 사설을 통해 "교통법규가 대폭 완화된 이후 전동 킥보드의 위험한 운행에 끝이 없다"며 "상황을 면밀히 조사하고 안전대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문이 지적한 법규 완화는 지난해 7월부터 시행된 새 도로교통법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만 16세 이상이 규격을 충족한 전동 소형 모빌리티를 시속 20킬로미터(km) 이내로 운행할 때 면허와 헬멧이 필요 없다. 이전에는 전동 킥보드가 소형 오토바이와 유사하게 분류됐지만, 이제는 자전거처럼 취급받는 것이다.

도로교통법 개정 이후 약 6개월 동안 전동 킥보드의 신호 위반, 인도 과속 등의 위반 사례가 총 7천130건에 달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산업을 육성하려다 안전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도심이나 관광지에서 이용이 늘어 위험성은 커지는 실정이다.

신문은 "심각한 위반을 한 운전자는 다시 이용할 수 없도록 하는 조치도 검토해야 한다"며 "다른 국가나 일본 일부 지역에서 전동 킥보드 사용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재헌 기자)


◇ 日 기업 설문조사 "금리 오르면 차입 포기할 것"

일부 일본 기업들이 금리가 오르면 차입을 포기하겠다는 계획을 내비쳤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5일 보도했다.

도쿄상공리서치가 14일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거래은행 차입 금리가 현재 수준보다 0.5% 인상될 경우 차입을 포기하겠다고 답한 기업이 21%에 달했다.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폐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작년 1월에 비해 금리가 '이미 오르고 있다'고 답한 기업이 16%에 이르렀다.

해당 조사는 지난 1~8일 4천499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차입 금리가 이미 올랐거나 연내 오를 것으로 보는 기업은 70%를 기록했다.

주거래은행 차입 금리가 0.1% 올랐을 때 '다른 은행에서 자금 조달을 시도한다'고 답한 기업은 22%를 차지했다. (문정현 기자)


◇ 어도비 직원들, 사내행사 플로리다서 개최하는 것 반대 서명운동

미국 기술기업 어도비의 직원 수백명이 연례 사내행사인 'MAX'를 플로리다에서 개최하려는 사측의 의견에 반대해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어도비 직원 약 500여명은 올 연말로 예정된 MAX 행사를 플로리다 마이애미 말고 다른 지역에서 열자는 내부 청원에 서명했다.

이들은 "플로리다가 역사적으로 커뮤니티와 동맹들에 대해 지독하고, 적대적인 정책들을 펼쳐왔다"며 행사를 좀 더 '포용적인' 주에서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500여명은 어도비 전체 직원의 약 1.6% 수준으로, 이들이 행사의 플로리다 개최를 반대하는 것은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의 '반 각성(anti-woke)' 캠페인 때문이다.

그는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돈 세이 게이'라는 법안 등에 서명하는 등 그간 유색인종과 성소수자 등에 대해 차별적 정책을 펼쳐왔다. 지난해에는 유색인종을 위한 협회와 인권 캠페인 단체 등에서 플로리다에 여행 금지 경고를 하기도 했다.

MAX 행사는 2009년 이후 매년 열린 어도비의 가장 큰 사내 행사다. 주요 임원들과 파트너사들이 연사로 나서며 지난해에는 약 1만명이 현장에 갔고, 온라인으로 10만명이 참석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LA에서 개최됐었다. (김지연 기자)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