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기회죠."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9일 "SK가 위기냐"란 질문에 내놓은 답변이다. 짧지만 굵은 한 마디였다.

이날 오후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제25대 서울상공회의소 정기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다. 행사 내내 유쾌하던 최 회장은 최근 SK의 상황을 묻는 말에 진지한 표정으로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상의 회장으로 재추대되며 사실상 대한상의 회장 연임이 확정됐다. 내달 21일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제25대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할 예정이다. 서울상의 회장이 관례적으로 대한상의 회장을 겸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촬영:연합인포맥스]

 


최 회장은 당선 인사말에서 "이런 자리를 계속하지 않는 게 저한테는 오히려 더 편할 수도 있다"고 농담하며 "그래도 선출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서울상의 의원들에게 "보답으로 봄이 가기 전에 식사를 한 번 대접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다 같이 '화이팅'도 외쳤다.

행사를 마치고 자리를 뜨던 최 회장은 대기 중이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SK가 위기인지' 묻는 말을 들었다. SK를 둘러싼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최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그만두고 그룹 경영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실제로 최근 재계 안팎에선 SK가 올해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낼 거란 얘기가 자주 들린다. 주요 계열사 모두가 '주춤'한 상태기 때문이다. SK 관계자조차 올해 가장 활약할 멤버사를 쉽게 꼽지 못할 정도다.

예컨대 SK하이닉스의 경우 HBM을 포함해 D램은 살아나기 시작했지만, 낸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D램 역시 감산에 따른 효과로, 상황을 좀 더 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우세하다.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배터리도 마찬가지다. SK온은 지난해 흑자 전환을 하지 못했다. 올해 들어서도 전기자동차 판매 둔화와 맞물려 흑자 전환 시기가 점점 미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최 회장은 "기회"라고 말했다.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겠단 각오로 들렸다. SK가 어떤 2024년을 보낼지 주목된다. (기업금융부 유수진 기자)


sjy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