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에게 협력 당부…美 승인만 남겨둬

(서울=연합인포맥스) 유수진 기자 = "오랜 시간 많은 고민을 담았던 과정이 마무리되고 나면 우리 모두 역사적인 다음 페이지의 서사를 써 내려가는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4일 임직원들에게 이같이 말하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통합 항공사 출범을 위한 협력을 당부했다. 대한항공의 올해 최우선 순위 과제인 성공적인 기업결합을 위해선 임직원의 협조가 필수라는 판단에서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는 현재 미국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승인만 남겨두는 등 '9부 능선'을 넘은 상태다.

대한항공 창립 55주년 기념식.
[출처:대한항공]

 


조 회장은 이날 '대한항공 창립 55주년'을 맞아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기념사에서 "아시아나 인수 결의의 순간부터 매서운 겨울이 닥쳤지만, 튼튼한 나무는 겨울이 길수록 안으로 더 촘촘한 나이테와 단단한 무늬를 만든다"며 딜이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도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통합 항공사를 우리의 역량으로 정성껏 가꾸면 곧 글로벌 항공업계의 아름드리나무로 자랄 것"이라며 "대한민국 항공업계 전반에 건강한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이번 인수합병(M&A)의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 대한항공이 외연 확장뿐 아니라 기본에 충실하고 내실을 다지는 데에도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대한항공이 되고자 하는 모습은 누구나 꼭 타고 싶은 항공사, 100% 안전함을 믿을 수 있는 항공사, 집에 온 듯 편안하고 따뜻한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는 항공사"라며 "운항, 정비, 서비스 등 각 분야가 유기적으로 협력한다면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더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본원적 경쟁력이 '절대적인 안전 운항'과 '고객 중심 서비스'라는 걸 재확인한 것이다.

55년간의 성장 과정도 뒤돌아봤다. 그는 "대한항공이 걸어온 55년 역사 속 가슴 벅찬 감동의 순간들은 모두 대한항공이 꿈을 실천으로 옮기고 책임을 기꺼이 감수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임직원 모두 하나 된 마음으로 앞으로도 끝없이 도약할 대한항공의 미래, 다가올 또 다른 감동의 순간을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sjy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