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우리나라 제조업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하기 위한 정부의 밑그림 작업이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 제조업의 공정혁신과 생산성 제고를 통한 '산업 대전환'을 위해 'AI 자율 제조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했다고 7일 밝혔다.

산업부는 주요 제조업의 공정을 분석해 지능형 생산, 첨단장비 결합, 자율제조 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핵심 요소를 식별하고 도입단계, 부처 간 협업 등을 담아 상반기 중으로 수립할 계획이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이를 위해 이날 자율 제조와 관련한 주요 기업과 간담회를 열고 AI와 제조업을 접목한 산업 인공지능(Industrial AI)의 사례와 발전 방향, 정책적 지원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간담회에는 LG전자, LS일렉트릭, DN솔루션즈, 마키나락스(산업 AI 솔루션 기업) 등이 참석했다.

LG전자 황원재 상무는 "LG전자는 제조 공정에 산업 AI 접목을 추진 중이며 점차 사업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회사의 공정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마키나락스 윤성호 대표는 "미래 제조업의 경쟁력은 산업 AI와 로보틱스 기술이 좌우할 것으로 지금이 생산성 혁신을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라며 제조업과 산업 AI의 융합이 시작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강경성 1차관은 "인공지능(AI) 자율 제조는 과거의 전통적인 생산함수에 큰 변혁을 가져오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올해 중으로 시범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제조업에 인공지능(AI)을 입혀 대한민국 제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의 AI 자율주행로봇
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무인 시설관리 임무를 수행한 LG전자의 AI 자율주행로봇 [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