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반기 배당 실시, 최소 1천원 환원

정관변경 통해 '깜깜이 배당' 없애…내년부터 적용

(서울=연합인포맥스) 유수진 기자 = LG전자[066570]가 올해(결산 기준) 배당성향을 '최소 25%'로 상향 조정한다. 기존 '20% 이상'에서 5%포인트(p) 높이는 것이다.

주주가치 제고에 속도를 내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올해부터 반기 배당도 실시, 최소 주당 1천원을 주주에게 돌려주기로 했다.

LG전자는 26일 '제22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3개년(2024~2026년) 배당정책'을 발표했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배당성향을 '25%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이 골자다. 당기순이익 산출 시 일회성 비경상이익은 제외한다.

기존 배당정책은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일회성 비경상이익 제외)의 '20% 이상'이었다. 2022년 1월 발표한 것이다. 배당 가능 이익 범위 내에서 미래의 전략적 투자와 재무구조(캐시플로), 경영환경 등을 종합 고려해 이같이 실시해왔다.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올해부터는 반기 배당도 실시한다. 이를 포함해 연간 주당 최소 1천원 이상을 배당하기로 했다. LG전자의 지난해(결산 기준) 배당금은 주당 800원이었다.

또한 배당금을 먼저 확정한 뒤 배당기준일을 설정해 '깜깜이 배당'을 없애기로 했다. 정부가 지난해부터 독려하고 있는 배당절차 개선방안에 발을 맞추기로 한 것이다.

다만 이날 주총에서 정관 변경을 실시한 만큼 해당 내용은 2025년(결산 기준) 배당금 지급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와 각 사업본부장.
[촬영: 유수진 기자]

 

이날 LG전자는 ▲소통하는 주총 ▲공유하는 주총 ▲나누는 주총이란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열린 주총'을 진행했다. 처음으로 온라인 생중계를 실시했고, 사전에 받은 주주 질문에 대해 답변했다.

이를 위해 사업본부장들이 직접 자리했다. 류재철 H&A사업본부장(사장)과 박형세 HE본부장(사장), 은석현 VS본부장(부사장), 장익환 BS본부장(부사장) 등이다.

의장을 맡은 조주완 대표이사(사장)는 "책임경영을 다 하겠다는 취지로 사업본부장들을 초대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조 사장은 지난해 7월 발표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이날 주주들에게 설명했다. ▲Non-HW 사업모델 혁신(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으로의 전환) ▲B2B 영역 성장 ▲신사업 동력 확보 등이다.

sjy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2024 주총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