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박원순 서울시장, 정몽구 현대차그룹회장>



(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축구장 11배 크기로, 7만9천㎡ 규모인 강남구 삼성동의 한국전력공사 부지 매각을 앞두고 서울시에 이해관계자들의 이목이쏠리고 있다.

소유주 한국전력이 원하는 대로 땅의 활용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매각가격을 높이려면, 용적률 상향을 동반하는 용도변경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관련절차는 서울시가 전적인 권한을 쥐고 있다.

서울시도 이런 사정을 잘 알고 있어 쉽게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용도변경이 추진되면 재벌을 위한 정책이라는 특혜시비가 불거질 수 있다.

13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한전부지의 공시지가는 작년말 기준 1㎡당 1천870만원으로, 총 1조4천800억원에 이른다. 5년전 진행된 자산재평가에서는 2조원대로 나왔다.

전문가들은 대부분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묶인 해당용지가 준주거나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되면 시세가 3조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전부지는 대로변의 12m폭의 노선형 상업지역을 제외하고 95% 정도가 3종일반주거지역이다.

3종일반주거지역은 중고층주택을 조성할 수 있는 구역으로 서울시 조례에 의해 용적률 250% 이하를 적용받고 있다. 반면 주거기능 위주로 상업·업무기능이 가능한 준주거지역은 400% 이하, 일반상업지역은 800% 이하로 건축할 수 있다.

매각가를 높이고자 한국전력은 서울시, 강남구 등과 상반기까지 용도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5월 서울시가 발표할 '영동권역 종합발전계획'에는 이러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점쳐진다.

종합발전계획에는 삼성동 코엑스·한전부지·서울의료원·한국감정원부지·탄천수변·잠실종합운동장에 이르는 지역을 마이스(MICE) 산업을 중심으로 육성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마이스는 기업회의(Meeting)와 인센티브관광(Incentive Travel),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를 총칭하는 말로 박원순 시장이 중점 추진하고 있다.

부동산개발업계의 한 전문가는 "공공성에 부합하는 기부채납이 많이 이뤄지면 상업지역까지 용도변경이 가능하도록 서울시가 발표할 것"이라며 "다만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 등 주요 재벌이 관심을 보이는 만큼 용도변경 절차와 세부계획을 어떤 식으로 짤지는 오리무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지역의 용도변경이 준주거 또는 상업지역까지 가능할지에 대한 부분도 종합계획에 들어갈 것"이라며 "이해관계자가 많은 만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