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공사보조금에 대해서 제대로 검증하지도 않고 140억원을 사업자에게 과다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이 25일 공개한 행복청에 대한 재정집행 관리실태 점검결과를 보면 행복청이 집행한 사업비 3천200억원에 달하는 공동구 설치사업에서 국가 예산이 비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구는 전선과 통신선, 수도관, 가스관 등을 다 같이 매설하기 위해 도로 지하에 설치하는 도랑이다.

행복청은 지난 2008년 해당사업 1구간 1단계 공사 중 총공정의 84.4%를 진행한다는 토지주택공사(LH)의 계획에 따라 보조금 46억2천여만원을 지급했고, 지난 2009년에 다시 13여억원을 지급했다.









그러나 실제 공정률이 계획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30%였음에도 보조금을 반환받거나 감액조치 하지 않았다고 감사원이 문제 삼았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LH공사의 보조금 계좌에는 지난 5년여 동안 115억여원에서 212억2천여만원까지 보조금 잔액이 남아있는 등 누적 과다교부 금액은 140억원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행복청 관계자는 "사업 초기에 사업진행률을 빠르게 오판한 측면이 있었다"며 "감사원 지적대로 철저히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