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하늘의 지름길'인 경제적 비행로를 운항해 올 상반기에 항공기 연료비가 50억 원 가량 절감됐다.

국토교통부는 12일 경제적 비행로는 심야시간 또는 비가 올 때 등 군훈련공역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공역을 가로질러 비행거리를 단축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국방부간 합의해 만든 비행로이며 현재 13개가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항공교통센터와 공군 공역통제기관은 상시 연락체계(핫라인) 운영 등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국토부는 항공교통량 증가추세(매년 5% 이상)를 고려할 경우 경제적 비행로 이용으로 올해 약 100억 원 이상의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운항한 민간 항공기 27만7천512대 중 경제적 비행로를 이용한 운항편수는 5만4천747대로 전체의 20%였다.

국토부는 경제적 비행로 덕분에 기존 비행로 대비 약 48만 마일의 거리와 비행시간 1천131시간을 절약했다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약 50억8천만 원을 절감(국적사 38억3천만원, 외항사 12억5천만원)했다고 분석했다.

또 비행거리가 단축됨에 따라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도 1만5천 톤 가량 감소되는 효과가 있어 환경보호에도 기여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교통량이 매년 5% 이상 증가하고 있어 경제적 비행로 이용에 따른 이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탄력적인 국가공역 운영과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하늘길 제공을 위해 국방부와 지속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