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창업에 실패한 기업이 정부의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재창업하면 불리한 신용정보를 삭제해주는 방안을 마련한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8일 전주 전북대 창업보육센터에서 진행한 기술금융 간담회에 참석해 "재기 기업인에 대한 부정적 신용정보 등록을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위는 정부의 재창업 지원을 받은 기업인에 대해 고용창출 등 사회기여 측면을 고려해 부정적 신용정보를 삭제해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에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신용회복위원회 재창업자금 지원을 받은 경우 해당 기업의 사업성과 기술성, 도덕성, 상환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정부의 재창업 지원을 받고 신용회복 절차가 진행 중인 재기 기업인은 중진공 등의 신청을 통해 부정적 신용정보가 조기에 삭제되게 된다.

그간 정부 정책지원을 받아 재기하려는 기업인 중에는 금융기관의 부정적 신용정보로 금융거래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았다. 금융권에서 자금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계약보증서 발급에 제한을 받아 사업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던 셈이다.

하지만, 부정적 신용정보가 삭제되면 해당 기업은 신용등급의 상승은 물론 부정적 신용정보 조회로 제한받은 보증서 발급에 자유로워져 공공입찰 등의 사업 참여 기회가 늘어나게 된다.

신 위원장은 "이들은 개인 회생을 통해 신용회복을 한 경우에도 최장 5년간 부정적 신용정보가 제공돼 재기의지와 기회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불이익한 신용정보 등록을 최소화해 창업실패로 인한 불이익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